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한밭대 교수창업기업 ㈜로보볼트, 대전광역시장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049 등록일2021-12-30
2021 창업보육경쟁력강화사업 성과보고회 사진.jpg [209.9 KB]

교수창업기업 로보볼트, 대전광역시장상 수상

□ 국립 한밭대학교는 23일 오후 4시 라마다 대전 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창업보육경쟁력 강화사업 우수기술경진대회 시상식’에서 교원창업기업 ㈜로보볼트(대표이사 정보통신공학과 정의림 교수)가 대상인 대전광역시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창업보육경쟁력 강화사업은 대전광역시와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이 대전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성장을 돕는 사업으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우수기술경진대회를 통해 대전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중 우수한 기술력과 아이템을 보유한 기업을 선발하여 시상과 함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로보볼트는 한밭대학교와 KAIST 교수진 및 연구실 졸업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 창업 후 2021년 한밭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했다.


 ○ 핵심기술은 필드에서 운용 중이거나 사용 후의 리튬배터리에 대한 잔여수명 및 불량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이는 리튬배터리의 고속 성장에 비해 미비한 안정성 문제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사고를 예측하여 원천 예방하는 것이다.


 ○ ㈜로보볼트는 창업 초기부터 리튬배터리 팩 제조사인 KPC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필드데이터 수집 및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개발하며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 한밭대 정보통신공학과 정의림 교수는 기업과의 공동연구개발, 특허출원, 기술이전 등으로 활발한 산학협력을 수행하였고, 기업과 다양한 신호처리, 인공지능 분야의 솔루션을 개발하였으며, 이후 창업을 통해 한밭대학교 졸업생들을 채용하여 적극적인 기술개발에 임하고 있다.


□ 정 교수는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K-배터리가 안정성에 대한 문제로 세계시장의 일부를 중국 배터리 업체에 빼앗기고 있다고 진단하며, 로보볼트가 K-배터리의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여 K-배터리가 전 세계 리튬배터리 시장을 석권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