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외국인 유학생 실전 기술창업 교육 운영기관 선정

작성자기획과  조회수560 등록일2022-06-21
글로벌 창업인재 양성 교육과정 프로그램 포스터.jpg [479.8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대전광역시와 대전과학산업진흥원(원장 고영주)이 함께 대전지역 내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글로벌 창업인재 양성 교육과정’의 실전 기술창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 본 프로그램은 대전지역에서 유학하는 6천 명 이상의 외국인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실현․창업할 수 있는 워크숍 참가 기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장기체류가 가능한 창업 비자 취득 연계 교육도 제공한다.


 ○ 교육과정은 창업이민 인재양성(OASIS) 프로그램 2주(5회), 실전 기술창업(DI2, Daejeon International Innovator) 교육 프로그램 7주(7회), 창업대전 1주(1회)로 구성해, 총 10주 동안 운영된다.


□ 우리 대학은 8주 간 실전 기술창업 교육 프로그램(DI2)과 창업대전을 운영하며, 창업아이템 발굴, 고객발굴, 고객검증, 기술탐색, 정부지원사업 제안서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데모데이, 선배 외국인 창업자와의 만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특히 이번 실전 기술창업(DI2)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교육과정별 다양한 전문가 멘토단을 초빙해 참가자들의 창업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또한, 참가 학생들은 법무부가 주관하는 창업비자 연계 교육인 창업이민 인재양성(OASIS, Overall Assistance for Startup Immigration System)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창업비자(D-8-4) 신청을 위한 점수 취득이 가능하다.


 ○ 교육생 모집 및 선발은 오는 7월 10일까지이며, 대전시 소재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창업대전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상금이 지급된다.


□ 이번 교육 책임자인 우리 대학 산학융합학부 서준석 교수는 “본 과정은 세계적 창업교육으로 유명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TEC 프로그램과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진행하는 I-Corps 교육 이론의 장점들, 우리나라의 우수한 창업지원제도를 결합한 DI2 실전 기술창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추진되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실질적 기술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또한, 대전광역시 및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은 이번 프로그램이 우수한 외국인 인재들을 통한 지역 글로벌 역량 강화 및 글로벌 과학혁신도시로 도약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