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한밭People

건설환경공학과 김도현 교수 연구팀, 대한토목학회 ‘KSCE 2025 Convention’ 우수 논문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69 등록일2025-12-19

사진설명: 국립한밭대학교 토목공학과 조윤상(왼쪽), 이푸른 석사과정생


우리 대학 토목공학과 조윤상 박사과정생(발표자, 지도교수 김도현) 지난 1112일부터 14일까지 청주 OSCO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토목학회 ‘KSCE 2025 Convention'에서 학생 구두 발표 부문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약 800편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78개의 전문세션, 55개의 기업과 단체가 76개의 부스에서 다양한 주제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건설환경공학과 김도현 교수 연구팀(대학원 토목공학과)은 지반 및 터널 구두 발표 세션에서 유한요소 해석기법을 통한 강관매입말뚝의 수평거동 분석 연구를 발표하여 우수 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심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강관매입말뚝의 지진 하중 등 수평하중 조건 하에서의 거동을 현장 시험과 수치해석법을 통해 분석했다.

 ○ 현장 시험은 캐나다 앨버타대학교(University of Alberta)에서 원격으로 진행했고, 수치해석은 우리 대학에서 직접 수행한 후 두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강관매입말뚝이 기존 항타말뚝에 비해 우수한 수평 저항력과 변위 감소 효과가 있다는 것을 규명했다.

김도현 지도교수는 본 수상은 발표자 조윤상 대학원생 뿐 아니라, 항상 우직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실 학생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안전하고 편리한 사회기반시스템 구축에 일조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본 연구는 국립한밭대학교, 연세대학교, 캐나다 앨버타대학교 연구팀의 협력 연구로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