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창의융합학과 이서윤 씨, ‘A-COE 2020’우수 포스터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548 등록일2020-11-18
프레젠테이션1.png [1,418.6 KB]

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이재현 교수(왼쪽), 이서윤 학생

□ 창의융합학과 3학년 이서윤 학생이 ‘A-COE(Asian Conference on Organic Electronics) 2020’ 국제학회에서 ‘Optical Spectroscopic Analysis of Hole-Transporting Organic Molecules by Electrochemical Methods’라는 연구주제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 이서윤 학생(지도 창의융합학과 이재현 교수)은 유기반도체 내에서 정공 수송 층으로 사용되는 주요 유기 단분자 물질들을 전기화학적인 방식으로 도핑하고 이를 다시 광학적인 분석으로 얻은 데이터들을 결과로 발표하였다.


 ○ 이번 연구는 유기반도체연구실(OSEL)에서 필름 형태의 증착막을 통한 도핑 연구가 아닌 용액 상태에서 산화 혹은 환원된 분자의 안정성을 분광학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로 도핑에 의한 분자의 안정성 변화 메커니즘을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 또한 OLED 디스플레이의 장수명 구동을 위한 물질의 안정성 확보 연구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 이서윤 학생은 “첫 연구여서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그 동안의 노력이 인정을 받은 것 같아 뿌듯하고, 세심하게 지도해 주신 이재현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한편 A-COE는 2009년 일본 큐슈에서 시작되어 올해 12회째를 맞아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부산에서 열렸으며, 주로 차세대 반도체 재료인 유기물 반도체를 활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 유기물 트랜지스터 또는 태양전지 등의 소자를 기반으로 한 유기 전자소자 분야의 학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