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전자·제어공학과 김성은 교수, ‘ICEIC 2021’ 최우수 논문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094 등록일2021-02-15
210205 한밭대 전자·제어공학과 김성은 교수.jpg [43.3 KB]

한밭대학교 전자․제어공학과 김성은 교수

□ 전자․제어공학과 김성은 교수가 대한전자공학회가 주최한 국제저명학술대회인 ‘ICEIC 2021’에서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 ‘ICEIC 2021’는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3일까지 제주도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열렸으며, 김성은 교수는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송우진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로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관련 연구는 ‘Deep Feature Normalization using Rest State EEG Signals for Brain-Computer Interface’ 논문의 평가 결과로, 개인별 뇌파 차이로 인한 뇌파 디코딩 성능 감소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이란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 특히 이 기술은 뇌-컴퓨터 연결(Brain-Computer Interface) 기술에서 사용자의 휴식기 상태에서 30초 동안 측정한 뇌파만을 이용하여 쉽게 뇌파의 개인차를 해결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 또한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와 휴먼플러스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뇌파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딥러닝 구조 개발의 중간 결과물이다.


 ○ 김성은 교수는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뇌파 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구조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