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조진균 교수, ‘제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48 등록일2021-07-16
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jpg [101.5 KB]

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

□ 국립 한밭대학교는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우일)에서 주최하는 ‘제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이 상은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과학기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학회별로 가장 우수한 논문을 한 편씩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학기술계의 권위 있는 상으로 올해는 조진균 교수를 비롯한 국내 250명의 과학기술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 조 교수는 데이터센터 설비시스템의 설계, 시공, 연구를 15년간 꾸준히 이어왔고, 특히 데이터센터 공조․냉각시스템에 있어 우리나라의 저명한 전문가이다.


 ○ 조 교수가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데이터센터 공조․냉각시스템 방식구분 및 적합성 성능시험 방법/기준에 대한 연구’로 대한설비공학회 학술지인 설비공학 논문집 2020년 5호에 게재됐다.


 ○ 조진균 교수는 “설비공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전문학술지 심사를 거쳐 수상자로 선정돼 대단히 영광스럽다”며, “이번 논문은 대한민국 4차 산업의 핵심시설인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하는 막대한 전력 에너지의 저감을 위한 연구주제를 다루었고, 데이터센터 내 IT서버 발열 제거를 위한 공조․냉각시스템의 체계적 분류와 성능검증 방법을 통해 데이터센터 에너지 절감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고 밝혔다. 


 ○ 한편, 시상식은 오는 9월 10일 ‘2021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