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학부생 이효주 씨, 제1저자로 국내학술지 논문 발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919 등록일2022-06-20
한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이효주 학생.jpg [102.4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신소재공학과 조훈휘 교수 연구팀의 이효주 학부생이 재료기술 분야 학술지인 한국소성가공학회지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20일 밝혔다.


 ○ 이효주 씨가 발표한 논문 주제는 ‘체결용 Ti 합금의 미세조직 특성 및 기계적/전기화학적 거동 분석 연구’이다.


 ○ 해당 연구는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체결용 Ti(티타늄) 합금의 미세조직을 분석하고, 기계적 강도 시험을 통해 특성을 평가했으며, 실제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 중의 하나인 부식 거동을 측정함으로써, 기존 강종과 유사한 우수한 부식 저항성을 갖는 것을 확인했다.


 ○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 문제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는 추후 공정별 문제점 보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 대학 대학원 진학을 앞둔 이효주 씨는 “이번 학술지 논문 게재가 앞으로 수행할 연구에 좋은 기반이 될 것 같다”며, “논문 게재 및 연구에 늘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는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 한편, 이번 논문은 한국소성가공학회지 2022년 제31권 제3호(https://data.doi.or.kr/10.5228/KSTP.2022.31.3.151)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