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컴퓨터공학과 학생들, '2022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찰청장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703 등록일2022-06-24
한밭대학교 학생들 수상기념사진.jpg [475.1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지난 22일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2022년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컴퓨터공학과 김지수, 김민지, 민지민 학생이 경찰청장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는 2006년 창립 이래로 지난 16년간 매년 여름과 겨울 2회에 걸쳐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디지털증거 관련 법적, 기술적, 정책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학․연 기관의 연구결과들을 소개하고 있다.


 ○ 우리 대학 컴퓨터공학과 4학년 김지수, 김민지, 민지민 학생(지도 장한얼 교수)은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 ‘적대적 학습을 통한 다양한 안티 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 해당 연구는 딥페이크 제작자가 전문지식 없이 간단한 이미지 편집 도구 조작만으로 딥페이크 탐지를 우회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 안티 포렌식 이미지 편집 함수를 정의하고 여러 조합으로 데이터셋을 생성․학습하여 단일 모델만으로 다양한 딥페이크 안티포렌식을 탐지했다.


□ 한편, 우리 대학 컴퓨터공학과 장한얼 교수가 지도하는 인공지능미디어(AIM, Artificial Intelligence & Media) 연구실은 인공지능 기반의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관련 분야의 학술대회와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