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김지원 씨, 유기물자원화학회지 제1저자로 논문 게재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80 등록일2022-07-08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김지원 학생.jpg [6.6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화학생명공학과 김지원 학부생이 유기성폐기물처리 분야 학술지인 유기물자원화학회지 ‘Journal of Korea Organic Resource Recycling Association’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8일 밝혔다.


 ○ 김지원 씨(지도교수 윤창민)가 발표한 논문은 ‘궐련형 담배 바이오매스 기반의 슈퍼커패시터용 탄소의 제조 및 응용’으로, 궐련형 담배의 담뱃잎 바이오매스 폐기물을 수거하여 에너지 저장매체인 슈퍼커패시터(초고용량 축전지)용 활물질로 제조하고, 실제 소자의 조립을 통해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및 LED 점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 해당 연구는 친환경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시대의 키워드에 부합하며, 바이오매스를 재활용하여 친환경 에너지 저장매체로 활용하는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 대학 대학원 진학을 앞둔 김 씨는 “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진행한 실험, 데이터화 및 논문 게재에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윤창민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대학원에 진학해 친환경성을 강조한 에너지 저장매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한편, 김 씨의 이번 논문은 유기물자원화학회지 2022년 제30권 제2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