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설비공학과, 대한건축학회 우수논문상 2편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55 등록일2022-11-16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한밭대학교 참가팀 전체 기념촬영.jpg [468.2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학생들과 교수들이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 대한건축학회는 1945년 설립된 종합건축연구단체로 건축의 진보와 건축기술의 혁신을 위한 연구 및 학술교류 활동, 유관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건축 관련 교육과 국가정책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 이번 대회에서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학부생들로 구성된 B.F팀(김범수, 권두현, 변상운, 황준호/지도교수 박병용)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barrier-free형 3블록 에스컬레이터의 도입 효과에 관한 예비분석’으로 대학생 부문 포스터 발표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받았다.


 ○ 이 연구는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이동편의를 증진하고자 3블록 에스컬레이터를 도입하여 엘리베이터와 3블록 에스컬레이터를 동시에 이용할 때 교통약자 수에 따른 소요시간을 분석했으며, 연구결과 교통 취약계층의 이동시간이 단축됨을 확인했다.


  ○ B.F팀을 지도한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는 “교통약자의 이동범위를 높임으로써 교통약자에 대한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인식 제고, 국가이미지 고도화 등이 기대된다”며, “바쁜 와중에도 성실하게 전공에 매진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된 학생들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 또한, 이번 대회에서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교수팀(박병용, 조진균)은 ‘로타식 열회수형 환기장치의 회전수에 따른 교차감염 영향 분석’으로 일반부문 구두발표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