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학생들이 최근 각종 대회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미래 설비 분야를 선도할 공학도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 우리 대학 지난 10일 설비공학과 학생들이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KIAEBS)가 주최한 ‘2023년 건축친환경설비기술공모전’에서 우수상 외 4건, ‘2023년 추계학술발표대회 학부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2023년 건축친환경설비기술공모전’은 건축환경 및 설비 관련 학과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 건축기술 및 친환경 건축’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활성화 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 이번 공모전에서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LST팀(정대열․곽원규․권탁영․임법규, 지도교수 박병용)은 해저터널 내 비상시의 상황을 대비한 무정전전원장치(UPS)를 터널 내에 유입되는 해수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해 기존 UPS를 대체하는 ‘해저터널 집수정 설치형 해수전지 비상전력공급모듈’을 제안하여 우수상을 받았다.
○ 이외에도 △장려상 한밭머스크팀(황성우․오인수, 지도교수 박병용) △특선 박정안 학생(지도교수 오원석) △입선 2203팀(김하람․박상하․이진주, 지도교수 박병용), 최고령 후배들팀(김우석․정유선․곽명승, 지도교수 조진균) 등 다수의 성과를 거뒀다.
□ 또, 같은 날 열린 ‘2023년 추계학술발표대회 포스터 부문 학부경진대회’에서는 학부생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건축실내환경 구축 기술,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설비기술 개발, 제로에너지 등에 대한 연구로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 그 결과,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덕명 Rangers팀(정영현․유건희․김민호․김창희, 지도교수 박병용)은 ‘MRT 센싱 기반 건식복사난방의 방사율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 감도분석’을 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 이 팀은 직접 개발한 MRT 센싱 온도조절기를 이용하여 열쾌적성 향상과 에너지 사용량이 감소하는 MRT 센싱과 벽체색의 관계성에 대해 발표했다.
□ 한편,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 학생들은 최근 ‘제13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 동상, ‘2023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우수발표 논문상, ‘2023 제1회 에너지최적화 디자인 공모전’ 특별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