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경영회계학과 동아리들 공모전과 학술대회에서 우수한 성과 이미지
경영회계학과 동아리들 공모전과 학술대회에서 우수한 성과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37
  • □경영회계학과의 대표적인 세 개의 동아리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전공지식 습득과 함께 대내외 각종 공모전과 학술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학습동아리 ‘빠꼼’은 금융, 마케팅, 시사, TOEIC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여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을 주는 동아리로 ’15년에 청주공예비엔날레 관광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은상과 동상 한국경영컨설팅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 아이디어상 등을 수상했다.□ ‘DAWA’는 창업동아리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창업에 대한 여러 지식을 배양함과 동시에 실제 창업까지 하고 있다. 작년 한 해동안 대전광역시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 사업에 3개 팀 선정 산학협력 EXPO 창인 발굴 오디션 본선 진출 C-ADVANCED 창업캠프 본선 진출 등의 성적을 거두었다.□ 마지막으로 ‘파워’는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웹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전산회계, 전산세무 등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15년 한국신뢰성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학생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밭대 경영회계학과 동아리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전공 관련 지식은 물론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창업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 등록일2016-03-15 00:00:00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 운영 이미지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 운영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463
  • □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새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학교 적응능력을 높이고 보다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밭대학교 학생취업처는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학습 내적동기강화 프로그램 집단상담 또래상담자 양성 프로그램 등의 상담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다.-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노력에 비해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적합한 학습개선 방법을 찾고 효율적인 학습 기술과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 내적동기강화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가 삶과 학습에 대한 목표를 찾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와 지적호기심을 유발함으로써 학업에 흥미를 갖도록 하며- ‘집단상담’은 프로그램별로 7~10명의 학생을 모집하여 서로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나누며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교류를 통해 나와 타인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프로그램이다.- ‘또래상담자 양성 프로그램’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가진 학생들이 훈련 및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또래나 후배들의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상담자 자신도 대인관계능력 향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취업처 관계자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학업과 대인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이런 학생들의 어려움을 초기에 해소시켜줌으로써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밭대학교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기간 다면적인성검사(MMPI-2)를 실시하고 심리적으로 불편감이 크거나 적응이 어려워 보이는 학생들을 선별하여 상담이 더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상담을 진행하는 등 ‘위기 스크리닝’ 검사를 하고 있다.
  • 등록일2016-03-14 00:00:00
기계공학과 ICRS팀, Wheel leg와 사용자 Tracking 로봇 선보여 이미지
기계공학과 ICRS팀, Wheel leg와 사용자 Tracking 로봇 선보여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66
  • 기계공학과 ICRS팀(팀장 윤동환(기계공학과), 장태수(전기공학과), 지도교수 김영식)이 휠 레그(Wheel Leg)로봇과 트래킹 세그웨이*(Tracking Segway) 타입 로봇 등을 선보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세그웨이(Segway) : 2001년 미국의 발명가 딘 카멘(Dean Kamen)이 개발한 1인용 탈것으로 탑승자가 서서 타며 균형 메커니즘을 이용하며 전기모터로 구동된다.(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ICRS팀은 Intelligent Control 제어공학과(백한결 학생), 창의융합과(김수진 학생)로 이루어진 단일 전공이 아닌 융합전공으로 구성된 팀이다.ICRS팀이 제작한 로봇은 Wheel leg를 장착한 험지 로봇과 사용자를 트래킹하는 세그웨이 타입 로봇이다.- Wheel leg를 장착한 험지 로봇은 험지에서 쉽게 이동하고 올라갈 수 있도록 생체 모방을 한 로봇이다. 이 로봇의 기계적 주요 특징은 로봇의 허리인 링크와 바퀴 부분으로, 일반적 바퀴와 다르게 로봇의 휠을 leg와 wheel의 융합인 wheel-leg방식 중 Y자형으로 설계하였고 스프링을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 및 유연성을 향상시켰으며, 앞 뒤 모듈을 연결하는 링크는 동물의 척추를 기계적으로 간략화하여 유연하며 충격을 완화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이 로봇은 조이스틱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조종할 수 있다.- 사용자를 트래킹하는 세그웨이 타입 로봇은 현재 각광받고 있는 개인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로봇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기기들이 크고 무거워 이용자가 비탑승시 휴대하기 힘든 단점을 보완한 로봇으로 신호의 세기의 값인 RSSI*값을 측정하여 이용자를 추적, 따라가기 때문에 무거운 기기를 들고 이동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이 RSSI값은 Wifi, Bluetooth, Xbee 등 여러 통신방식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실생활에 간단히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 수신기 입력에서의 평균 신호 강도 지수. 단말기로 들어오는 모든 수신 신호의 세기를 측정한 것. ICRS팀은 작년에 2015 IRC SEOULTECH 지능로봇대회 장려상 2015 창원 전국지능 로봇경진대회 인기상 2015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금상 제14회 지능형 창작로봇 경연대회(CIRO 2015) 창작로봇 시연부문 최우수상과 창작로봇 동영상부문 최우수상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팀장은 윤동환(기계공학과 3학년), 장태수(전기공학과 4학년) 2명으로 대회에 각각 다른 로봇으로 참여했지만 랩실 전원이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팀장들은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연구하였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얻은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이 두 로봇 이외에 여러 창의적인 로봇을 연구, 개발하여 세계대회에 도전하고 실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로봇을 만들 것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김영식 교수는 “평소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것에 열정을 쏟아라. 그리고 전문가가 되어라(Be Professional)’라고 조언을 하고 있다. 특히 각종 대회 성과들을 바탕으로 우리 실험실의 우수한 로봇 및 자동화 연구 성과와 노하우(know-how)를 대외적으로 알리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등록일2016-02-16 00:00:00
창업지원단, 고등학생·대학생‘글로벌 창업역량강화 창업교육’ 이미지
창업지원단, 고등학생·대학생‘글로벌 창업역량강화 창업교육’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83
  • “무역과 관련해 관심이 많았지만 그동안 고등학생 신분으로 알 수 있는 무역은 제약이 컸었어요. 이번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면서 관련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어 좋았어요.”- 대전반석고등학교 3학년 박지은 학생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정화영 단장)은 2016 글로벌 트레이드 챌린지(Global Trade Challenge, 이하 G.T.C) 프로그램을 선보여, 학생들의 창업아이디어 개발과 창업기회 탐색을 통한 글로벌 창업역량 강화에 나섰다.G.T.C는 한밭대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해외의 우수상품을 소싱(sourcing)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창업마인드 고취와 창업 실전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사업에는 한밭대, 충남대, 한남대, 우송대, 대신고, 반석고 학생 22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들은 지난 1월 선정평가를 거쳐 2월 3일과 4일 이틀동안 한밭대학교에서 무역실무 및 마케팅 관련 실무교육을 이수했다.대학생과 고등학생의 협업으로 이뤄지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학생들은 활동기간 동안 팀워크를 기르고, 국제적인 사회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시장조사와 아이템 선정, 구매, 세관통관, 판매 등 무역과 마케팅 전반적인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출 뿐 아니라 상거래 관행 등을 체득해 볼 수 있다. 한밭대학교 창업선도대학은 투자자문과 교육지원을 연계한 (예비)창업자 육성 발굴, 창업실전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전형 창업교육, 창업동아리 등을 운영하며, 청년 및 일반인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성공률 제고, 창업지원 특성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업지원단 정화영 단장은 “학생 창업의 니즈(needs)는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창업은 위험부담이 크고 취업이 안정적이라는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남아있다. 학제 차원에서의 창업교육이 활성화된다면 이는 창업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자립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프로그램의 기획배경을 밝혔다.
  • 등록일2016-02-12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