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게시물 검색
도시공학과,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IIUM) 과 국제교류 행사 열어 이미지
도시공학과,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IIUM) 과 국제교류 행사 열어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1035
  • 도시공학과,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IIUM) 과 국제교류 행사 열어도시공학과(학과장 도명식)는 지난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IIUM)의 건축과 환경 디자인 학부 학생과 함께 국제교류 행사를 가졌다.이번 행사는 도시공학과에서 주관하여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IIUM) 교수와 학생 20여명이 참여했다. 14일에는 대전발전연구원 이정범 책임연구위원과 (주)만타 정화영 대표의 특강을 수강하고, 시각디자인과 졸업전시회 관람했다. 15일은 세종특별자치시 도시통합정보센터를 방문하여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도시(U-City, 첨단 정보화도시)의 미래 전망에 대한 현장교육, 오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트램사업단을 방문하여 도시ㆍ교통문화와 기술을 견학하였다.국제이슬람대학교(IIUM)는 말레이시아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오른 학교로서 1983년에 무슬림 가치관과 직업윤리를 교육과정과 함께 제공하겠다는 사명을 바탕에 두고 설립된 국립대학이다.한편 국제이슬람대학(IIUM)은 2012년 우리대학에서 개최한 제8회 다국적 합동 건설작품 국제 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national Joint Venture for Construction Works)에서 우리대학과 첫 인연을 맺었다.
  • 등록일2014-11-03 00:00:00
국제교류원, 중앙아시아 고려인 한국연수 특별프로그램 개설 추진 이미지
국제교류원, 중앙아시아 고려인 한국연수 특별프로그램 개설 추진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864
  • 국제교류원, 중앙아시아 고려인 한국연수 특별프로그램 개설 추진우리대학은 중앙아시아로 향한 국제 산학협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1년 과정의 「중앙아시아 고려인 한국연수 특별 프로그램」을 개설 예정이다.프로그램 대상은 한인 러시아 이주 150주년의 후손들로서 고려인 3, 4세 등 차세대 학생들이다. 우리대학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앙아시아의 영비즈니스리더를 양성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이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을 상호 협의할 목적으로 국제교류원(원장 강희정)은 지난 10월6부터 8일까지 카자흐스탄 알마티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지역의 고려인문화협회(부회장 박세르게이)와 고려일보(주필 남경자), 세종학당(교장 허선행) 등을 방문하였다.협의 결과, 한국어 학습, 한국 문화 체험(한국 문화, 역사, 경제, 교육 등), 중견기업 현장학습기회 등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하여 이들 단체의 추천을 받아 장학금 지원의 확대와 함께, 향후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의 고려인협회 및 관련 단체들과 논의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국제교류원은 “내년 상반기부터 20여명 내외의 중앙아시아 고려인 특별반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산재되어 있는 한인교포 후속세대들을 대상으로 특별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며 앞으로 우수 언어연수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을 통하여 대학 본과 과정 진학을 적극 장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하는 한국기업들의 증가 추세에 따라 연수생 및 졸업생들의 현지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취업여건이 양호한 편이며, 한국 유학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현지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중앙아시아 고려인과의 교류전망을 밝혔다.
  • 등록일2014-11-03 00:00:00
2014년 국제 산학협력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
2014년 국제 산학협력 심포지엄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697
  • 2014년 국제 산학협력 심포지엄 개최지난 9월 16일 오전 10시 산학연협동관 다목적홀(S5동 206호)에서 중국 대련이공대학, 일본 이와테대학, 말레이시아 파항대학과 산학협력 성과 교류를 통한 기술사업화 및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한 “국제 산학협력 심포지엄”이 열렸다. 참가 대학들은 각 국가에서 산학협력특성화에 주력하는 대학들이다.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UURR 프로젝트”로서 UURR(University-University,Region-Region)은 참가 국가의 지역 산업 경제 교류 활성화를 위해 대학과 대학, 지역과 지역을 연계시키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4개국의 각 대학이 위치한 지역에서 산학협력의 전초기지를 확보하고, 각 대학이 이룩한 산학협력의 우수한 성과를 공유해 대학의 연구역량 제고와 기술사업화 등 산학협력 수요에 대한 연계를 촉진하고 참가 대학들은 국제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기술 및 산학협력에 대한 정보공유 및 연구자 간 교류의 기회가 되었다.심포지엄 개막행사에는 “창조경제”와 “벤처기업”의 대부로 통하는 벤처기업협회 이민화 명예회장(KAIST 객원교수)의 “창조경제와 기술창업”이란 주제의 기조강연이 열렸다.심포지엄은 산학협력 분과와 금형 및 주조 기술 2개 분과 진행되었다. 산학협력분과에서는 대학의 기술을 활용한 기술사업화 및 창업사례 등 대학의 산학협력 성공사례가 소개되었고, 금형ㆍ주조 분과에서는 관련기술 분야에 대한 해외 우수한 연구 결과들이 소개되어 대전지역의 기간산업인 금형ㆍ정밀가공분야 기업의 R&D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기술교류 등 협력의 기회가 되었다.우리대학은 앞으로도 국제 산학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아시아 국가의 참여를 확대하여 ‘아시아 국제 산학협력 심포지엄’으로 발전시키고, 유럽지역, 영미지역으로까지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 등록일2014-10-01 00:00:00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현판식 개최 이미지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현판식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813
  •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현판식 개최 지난 9월 3일 오전 11시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서 교내외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 지정 “이노폴리스캠퍼스 지정ㆍ육성사업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현판식을 가졌다. 우리대학은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과 이노베이션 바우처 프로그램 2개 사업에 모두 선정되어 2년간 19,9억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대덕특구내의 산업단지캠퍼스와 연계하여 대덕특구의 신기술 사업화를 위한 친기업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창업아이템 검증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대덕특구에서 ‘투자자 주도(자기진단리스트) 기반의 창업아이템검증’, ‘투자자가 함께하는 아이템보강‘, ‘엔젤투자 기반의 창업자금 유치’, ‘선도기업 연계의 전략적 제휴 창업’, ‘대덕특구 및 한밭대 신탁기술의 사업화 등 투자연계, 창업아이템검증ㆍ보강을 통해 특구 창업육성사업을 지원한다. 이노베이션 바우처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대덕특구기업의 기술사업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애로기술 지원을 위한 단기 기술개발지원’, ‘시제품 제작을 위한 시험분석지원’ 등 기업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우리대학은 이 사업의 기술사업화와 창업지원을 위해 대학이 보유한 고가장비(91종 113억)와 대학 연구인력을 지원하고, 대덕특구 등 지역 내 산ㆍ학ㆍ연ㆍ관 전문가들이 참여하게 된다.우리대학은 이 사업을 통해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대덕특구내의 산업단지캠퍼스와 연계하여 대덕특구의 신기술 사업화를 위한 친기업환경조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산학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 등록일2014-09-05 00:00:00
제10회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이미지
제10회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1822
  • 제10회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경진대회 시상식 개최지난 8월 14일 오후 4시 30분 S5동 109호 회의실에서 「제10회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였다.이번 대회는 우리대학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김정호 교수)에서 조기에 창의성 있는 창업아이템과 기술을 발굴하기 위하여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스타트업 전성시대에 창의적이고 도전 정신을 갖춘 청년 창업가를 발굴, 육성하고자 진행된 이번 대회는 시상식이 있기까지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2일까지 창업아이템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결과 전국 38개 고등학교의 303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총80개의 창업아이템으로 열띤 경쟁을 펼쳤다.이번 대회의 심사절차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1차 사업성 평가를 거쳐 최종결선에 오른 16개팀을 선발하여 지난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동안 KT인재개발원에서 창업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업아이템에 대한 사업화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회를 거쳤으며,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9개의 수상팀을 선정하였다.이번 대회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수상한 창업아이템을 사업화할 수 있는 시제품제작비가 지원된다. 또한 수상자가 우리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대학생창업경진대회(PSV : 프리스타벤처(Pre-Star-Venture) 수상팀과 창업아이템 발굴 해외연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받는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팀에게는 이번 대회의 후원기관인 대전·충남중소기업청장상이 수여되었다.송하영 총장은 축사에서 “창업은 매우 밀도있는 교육으로 순도 높은 열정을 이끌어 내게 하고, 아이템을 구체화시키는 폭넓은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이다. 이번 Junior 창업아이템 경진대회는 청소년들에게 창업의 큰 꿈을 주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정부로부터 인정 받는 그랜드 슬램 플러스 대학으로서 앞으로 청소년들이 대학에 진학해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Junior 창업아이템경진대회”는 올해로 10회째를 맞는다. 이 대회를 통하여 우리대학은 전국 고등학교 창업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을 교육에 적용시켜 창업강좌, 창업동아리 운영, 창업캠프 등을 통해 예비기술창업자를 발굴하고 우수한 인재를 창업보육센터에 입주시키는 선순환적 창업교육을 실행하고 있다.우리대학은 그동안 교수창업은 물론 학교기업, 학생창업, 창업기업보육 등 다양하게 예비창업자를 지원하여 왔으며. 1999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신기술창업보육센터로 지정받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대학내에 창업기업을 입주시켜 창업보육을 지원하여 왔다.수상자 명단▲대상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 1%팀 「Oreja 편백나무 소재 친환경 이어폰」▲최우수상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Idea Milk팀 「다함께 묶어라」▲우수상(2개팀)충남기계고등학교 썬플라워팀 「원터치 진공보관 및 살균덮개」진경여자고등학교 Smart Dream팀 「SUC 스마트케이스」▲장려상(5개팀)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그린라이프팀 「가글팡」,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아가야팀 「캥거루구명조끼」한국도예고등학교 수적석천팀 「Scaleboard, 친환경도자 도마」포항제철고등학교 Smart Factory팀 「스마트낚시대」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LANI팀 「Smart 홈서버 셋톱박스」메인 이미지-->
  • 등록일2014-09-01 00:00:00
프리스타벤처(PSV)창업경진대회 시상 이미지
프리스타벤처(PSV)창업경진대회 시상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802
  • 프리스타벤처(PSV)창업경진대회 시상6월 11일 오전 11시 대학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제9회 프리스타벤처(Pre-Star-Venture)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였다.이번 경진대회 대상 전주대, 전북대 트레블메이커팀(하명렬, 김지원, 김동일), 최우수상은 한남대 애드링팀(민재명), 우수상은 숭실대, 동덕여대, 경기대 해피마이애미팀(김동은, 이지혜, 박경희), 전남대 아침바람팀(진성필, 김창수, 박동욱) 등 총 7개팀으로 이들에게 각각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였다.이번 창업경진대회는 전국 22개 대학에서 226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1차 심사에서 총 48개팀중 15팀을 선발하였고,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을 선발하였다. 선발기준은 창업아이템의 경영능력과 기술성, 사업성 등을 평가하였다.특히, 수상학생들에게 해외 창업 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우수상 이상 4개 팀 수상자들은 오는 6월23일부터 27일까지(3박5일) 싱가포르에서 진행되는 해외창업지원연수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싱가포르 대학의 학생들과 창업교류를 하고, 싱가포르진출 창업기업에 대한 벤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우리대학 프리스타벤처(PSV) 창업경진대회는 청년실업을 극복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창업을 도와 사업화까지 도움을 주는 대회로서 지난 2006년부터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우수 아이템 발굴, 육성하여 왔다.
  • 등록일2014-07-0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