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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투과전자현미경 분석지원 서비스 개시 이미지
최첨단 투과전자현미경 분석지원 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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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동실험실습관은 최근 최첨단 고가 분석장비인 200kV 수차보정형 투과전자현미경을 구축하고 중소기업, 타 대학 및 연구기관들을 대상으로 분석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본체만 21억 원에 달하는 이 현미경은 교육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 도입하게 되었으며 올해 추가지원을 통해 집속 이온빔(FIB)을 구비하게 되면 작은 시료로 가공하는 과정도 가능하게 되어 투과전자현미경 운영의 원스톱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 현미경은 관찰 시료의 최대 150만배(STEM 800만배)까지 확대해 분석 할 수 있으며, 0.1nm(STEM 0.078nm)의 분해능으로 원자단위 분석이 가능해 여러 연구 분야 특히 나노소재 개발 분야에 적합한 장비이다.○ 또한 다양한 가스 투입을 통해 물질 자체의 반응을 나노 단위에서 실시간(in-situ)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밭대 김정현 공동실험실습관장은 이번 교육부 지원을 통한 투과전자현미경 도입으로 교내뿐만 아니라 대덕특구 내 연구소, 지역대학, 중소․벤처기업 등에 최첨단 분석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게 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산학협력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동실험실습관은 2002년부터 대학의 고가기자재를 중심으로 외부기관에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매년 2천여 건의 분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운영과 기기 정도관리 등 신뢰성 높은 데이터 제공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제품개발 활동 지원을 통하여 산학협력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 등록일2021-03-30 13:56:10
신학기부터 취업진로 지도교수 54명으로 확대 운영 이미지
신학기부터 취업진로 지도교수 54명으로 확대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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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는 전 학년에 걸친 체계적인 진로취업지도를 위해 오는 3월부터 취업진로 지도교수 54명이 진로설계 필수 교과목 강의에 나선다.○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지난 9월부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진로설계 개편 TF 운영을 통해 진로설계 4년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주요개편 내용으로는 기존 8주차 교육과정을 15주차로 늘리고 주차별 교육내용을 학년별 진로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둘째, 그동안 외부강사 등에 의한 교과목 운영에서 학과 전공교수를 취업진로 지도교수로 임명하고 인원도 22명에서 54명으로 대폭 확대하여 진로지도를 강화했다.○ 셋째, 취업진로 교육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100명 이상의 대규모 단위를 30~40명으로 소규모 분반하고 한 학기만 개설하였던 부분도 1, 2학기로 확대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이 실용적이고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실습형 위주로 기획제작된 진로설계 교과목 워크북을 수강 신청한 5,000여명에게 우편 발송된다.○ 또한 54명의 취업진로 지도교수들이 진로설계 교과목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난 17일과 18일 하루 6시간씩 강도 높은 시범강의와 교수법 학습 세미나를 실시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교수들은 강사의 교육에 따라 워크북의 워크시트와 과제 등을 확인하고 점검하며 전공교육과 함께 저학년부터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진로취업지도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진로설계 교과목의 강의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2021학년도에 먼저 개설된 진로설계 1, 2, 3의 자기이해와 대학생활, 진로탐색과 자기계발, 진로설정과 경력개발이라는 교육과정과 학생용 워크북의활용방법에 대한 시연 강의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교과목 담당 교수들의 교수법 향상 자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박정호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올해 혁신적으로 개편되는 진로설계 교과목 운영이 학과 현장에 무사히 안착하도록 지속적 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며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저학년부터 체계적 진로설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1-03-05 10:02:21
‘대전형 코업 청년뉴리더 양성사업’ 참여기업 6곳 추가 발굴 이미지
‘대전형 코업 청년뉴리더 양성사업’ 참여기업 6곳 추가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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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21년 대전형 코업 청년뉴리더 양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과 기업 6곳을 신규 발굴하여 학생들의 직무체험을 통한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확대했다.○ 이번에 신규 발굴한 6곳은 3개의 공공기관(㈜코레일유통 충청본부,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청지사, 기초과학연구원)과 3개의 민간기업․단체(한국과학기술지주, ㈜맥앤윕, 대전충남소비자연맹)로, 상반기에 학생들이 참여 가능한 곳은 총 29개로 늘어났다.○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사업 참여기관과 기업의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 향상을 위해 2021년도부터는 기업선정 시, 내부 심의절차를 추가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유용한 직무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형 코업 청년 뉴리더 양성사업은 선발 학생이 지역 내에 있는 기업(기관)에서 2개월에서 6개월간 준직원에 해당하는 업무를 배정받아 직무체험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초기 경력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는 사업이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며, 70여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지원서를 제출하였고 이 중 17명의 학생들이 서류 및 기업면접을 통과하여 선발되어 1월부터 연장한 학생들을 포함하여 총 42명의 학생들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이 체험기관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매너교육, 기초직무교육 등을 오는 26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대학일자리본부는 2021년도에는 학생들의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붙임사진 1부.끝.
  • 등록일2021-03-05 10:00:24
‘2021년 내일이룸학교 사업설명회 및 시범교육’ 운영 이미지
‘2021년 내일이룸학교 사업설명회 및 시범교육’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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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23일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2021년 내일이룸학교 사업설명회 및 시범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내일이룸학교 로봇코딩교육지도사양성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관계자 및 학교 밖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훈련과정, 지원사항 등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센터 관계자 및 학교 밖 청소년 등 약 30여명이 참여하여 로봇코딩 교육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고, 최종인 한밭대 산학협력부총장의 인사말에 이어 고준빈 센터장(지식재산정보사업단)의 우수사례, 훈련생 지원사항, 수업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후 진행된 시범교육에는 로봇축구게임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직접 코딩과 로봇조립을 해보며 원리를 이해하는 메이커 체험교육이 진행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은 코딩 교육은 어렵고 나와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교육을 통해 코딩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한밭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여 창의적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고, 그 중 내일이룸학교 로봇코딩지도사양성과정 또한 새로운 시대환경에 맞는 창의융합형 교육으로 이번 훈련을 신청하는 모든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미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밭대학교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내일이룸학교 훈련기관에 선정되어 로봇코딩교육지도사양성과정에 참여할 훈련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 간 운영할 계획이다. 붙임사진 2부.끝.
  • 등록일2021-03-04 17:23:19
‘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 성료 이미지
‘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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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지역의 7개 우수기업과 학생 40명이 참여한 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쳤다. ○ 이번 행사는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생중계 하였고, 학교 STAR가 기업 STAR와 함께, 지역의 핵심인재가 되는 출발점(START-UP) STAR라는 제목으로 온오프 동시에 진행하였다.○ 지난 16일은 CEO 토크콘서트, 기업 멘토링, 기업설명회 시간으로 꾸려 기업의 대표 또는 실무자가 현장 또는 줌(ZOOM)으로 학생들과 만나 코칭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CEO 토크콘서트는 최병욱 총장, 비전세미콘 주식회사 윤통섭 대표, 주식회사 부강테크 박기택 부사장, 주식회사 잇츠스피치 이윤영 대표가 참여하여 4차 산업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과 학생들의 미래설계를 위한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지역우수기업인 아이쓰리시스템, 중앙백신연구소, 디엔에프의 인사담당자들이 각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업설명회를 진행하고 비햅틱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현직자들의 줌 화상 멘토링에서 학생들이 제안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17일에는 인사 실무자들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10개 팀이 발표했으며, 심사를 통해 대전중앙시장야시장에 무인로봇카페, VR체험, 이벤트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한 대왕(대전에 와앙)팀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원도심 살리기 아이디어를 제시한 A.E.D.I팀에게 우수상, 동물권리보호 아이디어를 제시한 한밭, 저위로 organ(ic)팀에게 장려상을 수여했으며, 참여한 전체 학생들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했다.○ 최우수팀 대왕의 발표자인 배성찬(산업경영공학과 1학년) 학생은 명절에도 매일 줌으로 5시간씩 열심히 참여한 결과가 잘 나와서 매우 기쁘다며, 대전 소재의 좋은 기업들에 대한 정보와 함께 기업 멘토링과 토크콘서트를 통해 많은 인생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019년부터 시작된 한.집.안(한밭인, 지역을 반짝이다) 프로젝트는 지역기업 인지도 제고와 긍정적 직업가치관 함양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현재까지 총 23개의 우수기업과 100명의 재학생이 참여하여 높은 관심을 이끌고 있다.
  • 등록일2021-02-26 15:31:39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 워크숍 실시 이미지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 워크숍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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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3일 오전 10시 부터 오후 5시까지2020학년도 동계 교수법 집중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가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수법과 효과적인 비대면 소통방법에 대하여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이란 주제로 열렸다.○ 몸짓 읽어주는 여자의 저자이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이상은 작가가 비대면 수업을 강력하게 하는 바디랭귀지 소통법이라는 주제로 명사특강을 진행했으며, 구글 협업도구, Slido, 패들랫, 카훗, 씽크와이즈 등과 같은 비대면 수업 협업도구 및 교수매체 활용법에 대해 전문 강사들의 교육이 이어졌다.○ 특강에서 이상은 작가는 소통의 90%는 언어를 제외한 표정, 몸짓, 바디랭귀지, 말투, 억양 등과 같은 비언어적 소통방법이라며 비대면 수업에 효과적인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소개했다.□ 진성희 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은 비대면 수업 운영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수업 협업도구들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며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도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교수학습센터의 중요한 역할인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는 혁신 교수법(Innovative Teaching Method, ITM) 적용교과 지원 사업을 통한 TA 지원,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및 Faculty Development Forum 개최 등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1-02-04 15:58:37
한국교통대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공동운영 이미지
한국교통대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공동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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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혁신단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을 통해 한밭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8일부터 29일까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020 Winter Industry 4.0 Edu 프로그램은 양 대학의 4차 산업혁명 특성화 분야인 스마트팩토리, 3D프린팅, 자율주행,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으로 4년째 지속되고 있는 우수 성과로 꼽힌다.○ 총 2주 동안 50여명의 학생들이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며, 분야별 기초지식 습득, 팀 중심의 실습을 통한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실무능력 배양에 도움을 주었다.○ 특히 스마트팩토리-3D프린팅 교육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메이커톤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아이디어 도출 및 구현, 발표를 하면서 다학제적 협력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프로그램 운영 책임을 맡은 산업경영공학과 배성민 교수는 한밭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지식교육과 다학제간 협업 경험을 만들어 주는데 힘쓰고 있다며, 양 대학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1-02-04 15:56:17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 포럼 개최 이미지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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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28일 온라인 실시간으로 교내 교수, 전국 CTL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이란 주제로2020 Faculty Development Forum을 개최했다.○ 한밭대 교수학습센터가 주최한 이번 포럼은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1부는 비대면 수업상황에서 교수법 혁신 전략이라는 주제로 건양대 최동연 교수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설계와 적용방안, 한밭대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이 한밭대학교 원격수업에 대한 경험과 생각이란 소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2부와 3부에서는 2020학년도 한밭대학교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들이 각각의 주제로 발표하며 참여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색내는 교수법(경영회계학과 심상오 교수) △수학교과목 ontact 수업 사례(정보통신공학과 방인규 교수) △진정한 학습을 위한 학습방법(일본어과 이민정 학생) △마케팅 관리 하이브리드 교육 수업 운영사례(경영회계학과 지성구 교수) 발표를 진행했다. ○ 또한 △비대면 소통하기, 영어사 과목 혁신수업 운영사례(영어영문학과 김양순 교수) △비대면 환경에서의 5단계 플립러닝 운영사례(창의융합학과 김민회 교수) 발표로 이어졌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온택트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여 온라인 학습환경에서도 교수자와 학습자간 심리적 거리를 줄이면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수업운영 전략을 소개하고 우수한 수업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며,○ 오늘 포럼을 통해 혁신 교수법 운영사례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토론하며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교수학습센터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Faculty Development Forum 개최 등을 통해 우수한 수업성과를 공유하며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혁신을 위해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1-01-29 10:24:44
학생 진로고민 해결 위한 학과별 직무특강 운영 이미지
학생 진로고민 해결 위한 학과별 직무특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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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총 5주간 23개 학과 전체를 대상으로 학과별 직무특강을 실시했다.○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먼저 작년 6월부터 5개월간 학과 의견수렴 설명회와 학과교수 자문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등 지속적 협업을 통해 학과별 진로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신입생 때부터 자기 주도적으로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로드맵 기반 직무특강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했다.○ 특히 저학년부터 전공 분야 직무 및 직업세계 탐색 등의 진로특강이 필요하다는 학생들의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제작했다.○ 직무특강은 학과별 주요 진출분야를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전공교과, 직무분석, 선배들의 주요 진출분야 탐색, 역량개발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로 구성하여 진로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번 학과별 직무특강은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하였고, 단과대학별로 온라인(LMS)에 탑재하여 전체 23개 학과의 370명이 참여했다.○ 특강을 들은 한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이어지면서 학과특성 등에 대해 잘 몰랐는데 특강을 통해 학과와 진출분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고 로드맵을 보면서 진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 등록일2021-01-29 10: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