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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혁신을 위한‘구글 클래스룸 활용법’특강 실시 이미지
교육 혁신을 위한‘구글 클래스룸 활용법’특강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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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일 교내 교수학습센터 세미나실과 기계관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육 혁신을 위한 구글 클래스룸 활용법 특강을 실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하는 이번 교수법 특강은 교수 100여명이 참석하고, 한림대학교 한수미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으며,○ 구글 클래스룸 소개와 실습,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하며 실제 수업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활용팁을 소개했다.□ 이어진 실습강연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개설, 퀴즈/과제 만들기, 채점, 피드백, 자료관리 등과 같은 수업운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 실습을 진행하며 구글 클래스룸에 대한 이해 및 활용에 대한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강에 참석한 영어영문학과 이학문 교수는 “웹상으로 수업을 운영 한다는 것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졌으나 오늘 실습강연을 통해 온라인 강의실 개설, 시험출제, 수업자료 보관까지 앞으로는 수업 전 과정을 손쉽게 운영관리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미래교육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형태의 학습이 가능한 구글 클래스룸과 같은 혁신 교육의 시대가 올 것”이라며 “교수학습센터가 대학 교육혁신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법 특강 외에 온라인 교수법 연수과정 운영 등을 통해 교수법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19-10-30 00:00:00
신소재공학과 정중희 교수 태양전지 결함 진단기술 개발 이미지
신소재공학과 정중희 교수 태양전지 결함 진단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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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정중희 교수가 태양전지 결함 진단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태양전지의 결함은 주로 태양빛 흡수층과 후면전극 계면에 존재하는데 그 결함이 어디에 얼마큼 있는지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지며 이를 진단하는 기술은 필수적이다. ○ 하지만 이 결함의 위치와 양 두 가지를 동시에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특히 고성능을 얻기 위해 복잡한 형태의 빛 흡수층을 사용하는 태양전지에서는 그 측정 방법이 알려지지 않았다.□ 복잡한 형태의 빛 흡수층에서 전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묘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 한밭대 정중희 교수는 매우 간단한 측정구조를 고안하여 전자의 수직방향 움직임과 수평방향 움직임을 분리하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 이를 통해 빛 흡수층의 복잡성과 상관없이 소수운반자 확산거리와 후면 재결합 속도 모두를 동시에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분야 기초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미국물리학회에서 발행하는 "Physical Review Applied" 2019년 8월 28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등록일2019-10-01 00:00:00
2019학년도부터 대학특화 교과목으로 창업교육 지정 이미지
2019학년도부터 대학특화 교과목으로 창업교육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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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9학년도부터 대학특화 교과목으로 창업교육을 지정한 가운데, 지난 5일 교내 아트홀에서 970여명의 주간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의설계’ 교과목 1주차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 2학기 교양필수 정규 교과목인 ‘기업가정신과 창의설계(진로설계2)(이하 진로설계2)’는 3학년 이상의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도전적인 기업가정신을 직접 체득하여 기술기반 창업과 산업현장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번 2학기에도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주야간 학부생이 1,330여 명에 달하며, 전교생이 졸업 전 진로설계2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이론과 실습, 체험 병행 학습으로 진행되며, ○ 특히 이번 학기에는 개강 전과 학기 중, 종강 후의 연계적 창업교육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방학기간을 이용한 사전 0주차 창업캠프를 진행하였고 총 5회간 64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진로설계2 교과목을 설계한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기업가정신이란 독특한 아이디어를 많이 내며, 이를 기회와 가치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가정신 교육은 단순히 창업만을 독려하는 교육이 아니며, 학생들의 잠재되어 있는 창업마인드를 일깨우고, 역량을 확충하는데 교육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9-10-0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