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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글로벌 디자인싱킹 캠프 성료 이미지
2019학년도 글로벌 디자인싱킹 캠프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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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7월 19일 ‘2019학년도 글로벌 디자인싱킹 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시각디자인학과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프로그램은 영국(2명), 스페인(3명), 중국(2명), 한밭대 시각디자인학과 재학생(13명) 등 총20명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7월 19일까지 약 4주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디자인캠프는 선진화된 디자인 교육 및 글로벌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과 정규교과 과정에서는 다루기 힘들었던 실험적 디자인 교육과 다양한 실습이 이루어 졌으며, ○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어우러져 국제화 기반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 확대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었다. ○ 또한, 참가 학생들은 대전 중앙시장,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경복궁을 비롯한 고궁, 서울 페이퍼 팩토리, 전주 한옥마을 등을 견학하면서 한국 문화와 한국 디자인을 이해하고 디자인 전문 강사와의 멘토링도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을 총괄한 이예중 시각디자인학과 겸임교수는 “이번 캠프를 통해 여러 나라 디자인학과 학생들과의 국제적 네트워킹으로 국제화 감각을 배양하고, 디자인 역량 강화 및 개인의 발전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9-08-06 00:00:00
제12회 창의융합설계 아카데미 성료 이미지
제12회 창의융합설계 아카데미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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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7월 20일 ‘제12회 창의융합설계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한밭대 LINC+사업단과 한동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사)나눔과 기술이 공동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전국 20여개 대학 140여명의 대학(원)생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담당하게 될 교수와 기업인 등 약 2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이웃들의 문제에 대해 여러 전공의 학생들과 전문멘토가 모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루어졌으며, ○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7개 문제, 신제품 개발 5개 문제 등 2개 섹션의 12개 과제에 대해 팀을 이루어 창의융합설계를 시행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최우수상에는 ‘Seebeck 효과를 이용한 가정용 열전변환장치(송주은외 4명)’의 8조와 , ‘재난 및 난민 지역 주민용 음용수 정수 세트(박승훈외 3명)’의 2조가 차지했으며, 이외에도 우수상 3팀, 적정기술우수상 1팀이 최종 선정됐다.□ 차동진 LINC+사업단장은 “현재 과학기술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지만 세계 90%의 사람들에게는 그 혜택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가 소외된 이웃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9-08-06 00:00:00
2019년 제대군인 실전 창업교육과정 수료식 이미지
2019년 제대군인 실전 창업교육과정 수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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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전지방보훈청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센터장 이명신)와 함께 2019년 제대군인 실전 창업교육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 지난 5일 한밭대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서 열린 수료식에는 최근 2주간 총 30시간의 교육을 모두 이수한 제대(예정)군인과 배우자 등 약 50여명의 가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2017년 전국 최초로 한밭대학교와 대전지방보훈청 간 업무협약을 통해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개설된 ‘제대군인 실전 창업교육‘은 올해 3회 째로 총 6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 교육과정은 기술 창업에 대한 인식 및 변화하는 창업트렌드에 따른 맞춤형 준비, 자기주도적인 기술창업 실현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템 개발에 필요한 실전형 교육 등으로 구성됐으며, ○ 지난 27일부터 28일, 이달 4일부터 5일까지 총 4일 과정으로 진행, 창업코치들과 함께하는 창업 아이디어 팀프로젝트를 통해 아이템 도출, 상권분석과 입지전략 등 실제 사업계획 및 사업구현에 필요한 필수 교육을 진행하였다.□ 한밭대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창업지원교육에 대한 제대(예정)군인들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제대(예정)군인들을 위한 창업역량 강화 교육과 창업 성장자원 연계 지원 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 등록일2019-08-06 00:00:00
2019년 두드림(DO Dream!) 전공체험 프로그램 성료 이미지
2019년 두드림(DO Dream!) 전공체험 프로그램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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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7월 5일 2019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 두드림(Do Dream!)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입학본부(본부장 박정호)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중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 및 행복한 진로교육 실현에 기여하고자 개최되었다. ○ 대전 두리중학교 1학년 28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드론 조립, 비행 실습 등 실험·실습 위주의 전공체험과, 대신고 이진회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라는 진로특강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박정호 입학본부장은 “두드림(Do Dream!)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 제공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으며, ○ 프로그램에 참여한 오성빈 학생은 “4차 산업혁명에 관한 특강을 통해 미래의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드론체험을 실제로 해보니 이론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잘 이해가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밭대가 지난 해 실시한 ‘두드림 전공체험 프로그램’은 총 5회에 걸쳐 대전 및 세종 지역 중학생 418명이 참여하였으며,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를 반영해 올해에는 9월부터 10월에 걸쳐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 등록일2019-08-06 00:00:00
대전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품 전시 이미지
대전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품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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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월 15일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에 공공미술 프로젝트 시설물을 설치,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한밭대 산업디자인학과(학과장 김승민) 주관으로 시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기존의 아트체험 부스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 산업디자인학과 2학년 학생들이 ‘SPACE 과학을 담다’라는 주제로 해양과학, 자연과학, 지구과학, 생명과학, 물리학 다섯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였으며, ○ Waving, Aurora Cube, Blue Rain, Blood Circulation, Universal Gravitation 등 5개의 작품으로 조류, 오로라, 대기환경, 혈액, 만유인력과 관련된 내용들을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한 김지현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의미 있는 작업이 되었다” 고 말했다. ○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예린 학생은 “우리가 기획했던 작품이 실제로 전시되어 잊지 못할 경험이 되었다.”며 “우리의 작품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전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아트체험 부스는 올해 12월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 등록일2019-08-06 00:00:00
실천창업교육프로그램 케미캠프(KEEMI Camp 성료 이미지
실천창업교육프로그램 케미캠프(KEEMI Camp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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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10일(월)부터 12일(수)까지 3일간 실전창업교육프로그램인 케미캠프(KEEMI Camp)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KEEMI는 Korea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Institute의 약자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전창업교육, MVP 제작뿐만 아니라 엑셀러레이팅까지 연계하여 우수한 창업자를 육성하기 위하여 한밭대가 개발한 한국형 기업가정신 교육모델 구축프로그램이다.○ 한밭대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실전창업교육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의 거점주관으로 이번 캠프에는 175명이 교육에 참가했다.□ 산학연협동관 및 국제교류관에서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를 고도화하고 기업가정신 및 창업역량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일정은 △스타트업에게 고객과 시장의 의미 △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아이디어 제너레이션 △아이디어 고도화 △아이디어 사업계획서 작성 순으로 진행되었다. ○ 이번 캠프는 사전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참여자들의 창업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분반을 하여 운영하여 교육생들의 집중도를 높였다. ○ 이번 캠프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결과물인 아이디어 사업계획서로1단계 평가를 받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2단계 빌드업(Build-up)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캠프에 참여한 김진호 교육생은 “온라인 사전교육과 오프라인실무교육의 프로세스가 효율적이었고,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교육에 참여했는데 교육과 실습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진행되는 빌드업, 린스타트업 단계까지 꼭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은 “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를 시장이 원하는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빌드업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검증으로 아이디어를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만드는 실전교육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9-07-19 00:00:00
실천창업교육 빌드업 부팅 캠프 성황리에 마쳐 이미지
실천창업교육 빌드업 부팅 캠프 성황리에 마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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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실전창업교육 2단계 프로그램인 빌드업 부스팅 캠프(Build up boosting Camp)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빌드업 부스팅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사업계획서 서면 평가(1단계)에서 선정된 43명의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프로그램이다.□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삼일 간 열린 이번 합숙형 캠프는 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고도화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프는 교육생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사업계획서 작성부분을 비즈니스 모델, 시장분석 및 마케팅, 재무 및 추진일정 총 3단계로 구분하여 교육하고 멘토링하는 실습형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사업계획서 프레젠테이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작성한 아이템 사업계획서를 전문 강사, 멘토 및 팀원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보완 할 수 있도록 운영되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대면평가를 받았으며 그 결과에 따라 3단계 린스타트업(Lean start-up)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MVP제작 가능한 사업화 지원금(일천만원 이내)과 고객검증 집중 교육 및 멘토링 지원을 받게 된다.□ 빌드업 부스팅 캠프에 참여한 서성혁 교육생은 “아이디어를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만들어보는 비즈니스 모델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아이템을 점검 할 수 있었다. 앞으로 진행되는 린스타트업 프로그램에서 MVP(최소요건제품)를 제작하여 사업계획을 구체화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은 “예비창업자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구축을 통해 검증하고 고도화 하였다. 앞으로 MVP제작을 통해 우수한 아이템제품을 만들어 우수창업자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한밭대학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실전창업교육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의 거점주관으로 1기 교육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7월 25일까지 2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어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은 K-Startup을 통하여 신청하면 된다.
  • 등록일2019-07-19 00:00:00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대학교육의 혁신 교수법 특강 개최 이미지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대학교육의 혁신 교수법 특강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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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15일(목) 낮 12시부터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대학교육의 혁신: 수업은 뒤집어야 제 맛이지’라는 주제로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마련한 이번 특강은 교수 90여명이 참석하고, 단국대학교 박정철 교수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박 교수는 ‘구글 클래스룸 실무 레시피’, ‘내 인벤토리에 구글을 담다’의 저자이자 국내 최초국내 유일의 구글 이노베이터, 구글 공인 교육자 모임인 구글 에듀케이터 그룹 사우스 코리아의 리더로 활약하며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대학 교육의 혁신을 전파하고 있다.□ 박 교수는 “학생들과 마주치는 시간을 최선으로 사용하는 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교육에 테크놀로지를 접목시켰으며,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구글을 활용하여 학생과 소통하는 쌍방향식 미래형 강의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 그러나 본질적으로는 좋은 교육이 밑바탕 되었을 때 테크놀로지와 결합되어 최상의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위대한 교사는 위대한 학생이다”라는 슬라이드를 끝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혁신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지속적인 배움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히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특강에 참여한 경영회계학과 심상오 교수는 “우리대학에도 빠른 시일 내 구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교육 환경이 구축되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그렇다면 전공수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최신 교수학습법 도입 및 교육 본질을 지키기 위한 역할에 교수학습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것 같다”며, “앞으로 대학 교육혁신을 위한 노력에 교수학습센터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는 교수생애주기 및 교수역량을 고려한 다양한 주제의 교수법 세미나를 학기 중 상시 개최되고 있다.
  • 등록일2019-05-29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