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최종인 교수, 혁신클러스터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 이미지
최종인 교수, 혁신클러스터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188
  • □ 혁신클러스터학회(최종인 회장), 한국기술혁신학회(현병환 회장), 기술경영경제학회(이병헌 회장)가 지난 24일(금)부터 25일(토)까지 2일간 대전대에서 ‘2019 춘계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하였다.□ 세 학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만큼 이번 학술대회에 발표된 100여 편의 논문 주제는 여느 때보다 풍성하였다. ○ 이번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혁신클러스터학회는 과학기술 ODA, 클러스터와 지역경제개발, 연구개발특구와 혁신전략, 스마티시티 혁신전략과 공공기술 사업화 등 새로운 혁신 생태계 구성을 위한 민관의 시도 논문까지 다수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 이 과정에서 공학, 경영학, 경제학, 정책학 등 다분야의 학자들과 산업현장에서 오랫동안 경험을 쌓아온 실무진의 의견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 또한, 양성광 이사장(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4차산업혁명과 대덕특구의 전략을 중심으로 기조연설을 하였다. ○ 특별세션으로 박기영 교수(순천대)가 ‘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과학기술정책‘을 발표하였고, 3개학회의 전임회장들(설성수 교수, 정선양 교수, 이장재 박사, 정재용 교수, 박영일 교수, 김정흠 교수)이 토론에 참여해 건설적인 제안을 하였다.□ 최종인 혁신클러스터학회장은 “올해 공동학술대회는 앞으로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혁신관련 학회가 국가사회 기술혁신 분야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혁신클러스터학회는 혁신클러스터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정책개발을 활발히 전개하고자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혁신적인 그룹들 간의 상호 소통을 통해 시너지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등록일2019-05-29 00:00:00
학습유형에 따른 학생상담의 실제’ 교수법 특강 개최 이미지
학습유형에 따른 학생상담의 실제’ 교수법 특강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207
  • □ 지난 25일(목)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학습유형에 따른 학생상담의 실제’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하고, 아주대학교 박동혁 교수(교육대학원)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한 가운데, 한밭대 교수 60여명이 참석하여 열띤 호응을 얻었다.□ 특강에서 박동혁 교수는 대학생들의 학습부진과 관련하여 다양한 원인을 설명하며, 학생상담의 기본이 되는 ‘학생이해’를 강조했다. ○ 특히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방법으로 내적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이 자신의 성장, 자기목표의 실현, 흥미 등을 통해 스스로 어떤 과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내적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학습전략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 또한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관리 방법으로 수면관리, 시간관리, 수업관리, 노트관리, 집중관리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설명했다.□ 특강에 참여한 인문교양학부 임지원 교수는 “심리학 기반의 학생상담 전략방법이 매우 유용했다“며, ”학생상담 시 학생들을 좀 더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며, “가장 좋은 교수학습법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교수학습센터는 교수법 세미나, 강의분석 컨설팅, 수업공감토크 등 교수지원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 학습법 세미나, 사제동행 등과 같은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내 교수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등록일2019-04-30 00:00:00
2019년 한국벤처창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이미지
2019년 한국벤처창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65
  • □ 창업학과 양영석 교수(한국벤처창업학회 회장)가 지난 26일(금) 대전 유성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2019년 한국벤처창업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초연결사회가 국내 벤처창업 생태계에 가져다 줄 변화와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학술대회는 양영석 학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의 축사가 있었으며, 한밭대 최병욱 총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혁신창업 지원정책과 교육, 다양한 사례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방향성이 제시되었으며, 특히 지역혁신에 기여하고 있는 대덕과학특구의 다양한 ‘혁신창업 성공사례‘가 소개 되었다. ○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최우수논문상으로 ‘스타트업의 액셀러레이터 선택시 의사결정용인에 관한 연구‘ 권용석 연구원(한국벤처캐피탈협회), 황보윤 교수(국민대), 이종훈 본부장(롯데엑셀러레이터) ▲우수논문상으로 ‘창업가특성요인과 창업코칭활동이 창업성과에 미치는영향 : 의식전환을 매개로‘ 논문의 한밭대 전은지 연구원양영석 교수김명숙 교수가 수상하였다.
  • 등록일2019-04-30 00:00:00
취업지원 프로그램‘화목 DAY’운영 이미지
취업지원 프로그램‘화목 DAY’운영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286
  • □ 우리대학은 재학생과 지역청년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연중 ‘화목DAY’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임준묵)가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기존 단편적으로 운영되던 프로그램 운영 방식을 보완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직무 멘토링’, ‘자기소개서 완성’, ‘면접 지도’, ‘기업채용 설명’의 4개 과정으로 나누어 매주 화, 목요일 17:00~19:00에 운영된다.□ 이를 통해 채용 단계별 취업스킬 향상 프로그램을 정기화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준비 상태에 따라 언제든 원하는 과정에 참여하여 주도적으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나아가 화목DAY 4개 프로그램 간 연계를 통해 단계적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과정별 정원을 10명으로 하여 학생 개인별로 내실 있고 세심한 지도가 가능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화목DAY 프로그램은 19일(화)부터 시작되는 ‘직무 멘토링’ 과정을 통해 운영을 개시하며,○ 취업 선배 및 현직자를 초빙하여 생생한 현장 정보와 함께 전략적인 취업 준비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이다.□ 임준묵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이 과정은 학생들이 취업 준비를 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들을 ‘화목DAY’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묶어 체계화한 것”이라고 말하며,○ “본 과정이 취업 준비생들의 실력 향상에 보탬이 되어 우리 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등록일2019-03-21 00:00:00
2019학년도 1학기 해외자매대학 교환학생 OT 개최 이미지
2019학년도 1학기 해외자매대학 교환학생 OT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89
  • □ 지난 11일(월) 교내 국제교류관 글로벌 라운지에서 ‘2019학년도 1학기 해외자매대학 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이번 학기에 우리대학에서 수학하는 외국인 교환학생들은 태국,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8개 국가의 12개 자매대학에서 파견된 유학생 총 35명이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학교 소개, 학사제도 안내, 유학생과 재학생 간 교류 프로그램 소개와 더불어 한국에서의 유학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으며, 함께 수학하게 될 교환학생 상호간의 교류시간이 마련되었다.○ 또한, 이번에는 유성경찰서와 협조하여 유학생들에게 성범죄, 사기, 절도 등에 관한 범죄 예방법, 범죄신고 요령 및 교통안전 교육 등을 실시하여 유학생들의 유학생활 안전에 중점을 두었다.□ 최병욱 총장은 “우리대학은 교환학생을 포함한 유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유학생활을 도와주는 다양한 상호 공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고 강조하고, “우리 한밭대에서 학생들이 행복하고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대학은 한국어 교육과정은 물론 한국문화와 외국문화 간의 문화적·정서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상호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초청 교환학생 등 유학생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등록일2019-03-12 00:00:00
최원산 교수 연구팀, 로또머신형 미세먼지 제거 기술 개발 이미지
최원산 교수 연구팀, 로또머신형 미세먼지 제거 기술 개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91
  • □ 화학생명공학과 최원산 교수 연구팀이 ‘로또 머신 형태의 고성능/초고속/고에너지효율 미세먼지 제거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다양한 소재 및 방식들이 적용된 미세먼지 제거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건물 내, 실내, 및 옥외등에서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활용되고 있다.○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는 주로 황산염, 질산염, 규산염, 염소, 탄소, 및 중금속 등으로 구성되어 보통 음전하를 띄고 있고 이들의 크기에 따라 공기역학적 입경이 10 ㎛ 및 2.5 ㎛이하인 경우 PM10 및 PM2.5로 분류된다. PM2.5경우 작은 크기로 인해 비표면적이 높아 수분 및 중금속 등을 잘 흡착해 인체유입 시 폐질환, 심혈관계질환 및 암 등을 유발한다.○ 미세먼지 제거 원리는 미세먼지를 포함하는 공기가 필터를 통과하면서 흡착 및 배제에 의해 제거되어 필터의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거나 두께를 증가시키면 자연스럽게 필터의 효율이 향상 된다. 그러나 두껍거나 복잡한 구조의 필터를 공기가 통과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강하(△P: Pinput - Poutput)가 발생하고 높은 에너지 소비가 불가피하다. 또한 고속필터 시 압력강하가 증가하고 제거효율이 감소하여 일반적으로 낮은 필터 속도(0.1-0.5m/s)를 유지한다.○ 그리하여 최근, 낮은 압력강하에서 고속 및 고성능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술 개발이 관심을 받고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기존의 미세먼지 필터는 모두 고정형으로서 공기가 필터에 유입될시 고정형 필터에 의해 공기흐름의 방해가 생겨 높은 압력강하(수십~수백 pa)가 발생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최원산 교수 연구팀은 로또 추첨 시 로또 볼이 로또 머신 내에서 활발히 움직이는 모습에 영감을 얻어 금속나노입자가 코팅된3 mm 크기의 스펀지 볼을 한 단계로 합성하고 이를 유리 챔버 내에 탑재하여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연구로 기존 고정형 필터의 문제점 및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스펀지 볼 회전 시, 금속나노입자의 극성과 유리챔버 내에 발생하는 강력한 정전기(559 V)를 이용하여 낮은 압력강하 (△P: 9 pa)에서 고속(v: 2.5-9.5 m/s) 및 고효율[RE(%): 99.7% for PM2.5]로 초고농도 미세먼지 (PM10 and PM2.5: over 10,000 and 3000 mg/m3)를 15분 만에 좋음 수준(PM10 and PM2.5: 24 and 12 mg/m3)의 공기 질로 개선하는데 성공하였다.□ 최원산 교수는 “기존 미세먼지 필터의 성능을 평가하는 QF(quality factor)에는 공기의 속도 부분이 포함되지 않아 미세먼지 필터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어려웠으나, 연구팀은 공기의 속도를 포함하는 새로운 평가 기준(m-QF: modified QF)을 제안하고 이를 인정받아 향후 미세먼지 필터의 성능을 좀 더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를 활용하면 기존의 높은 전력소비를 획기적으로 낮출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제거효율은 유지한 채 저 전력으로 빠른 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하여 산업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원산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의 3월 최근호에 실렸으며,○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기초연구사업(일반연구)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 등록일2019-03-05 00:00:00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 경기지역도 주목! 이미지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 경기지역도 주목!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469
  • □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대전과 세종, 충남권역을 넘어 경기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병욱 총장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고, 앞으로 SSR시스템을 기업가정신 교육과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SSR시스템은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연합형 창업동아리를 결성하고 운영하여 창업문화 확산 및 지역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도전정신 함양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2017년 교육부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세부과제로 첫 선을 보이며, SSR시스템은 그간 대전과 충남, 세종지역에서 지역 내 창업생태계 조성과 효과적 창업교육 기반 강화를 위한 캐치프레이즈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4일(목)부터 15일(금)까지 이틀간 우리대학이 개최한 ‘2019년 부모님과 함께하는 깨움채움창업캠프’에서 대전과 충남, 세종지역 참가자들 속 유독 눈에 띄는 경기지역 참가자를 만날 수 있었다.○ 당초 모집대상이 대전·세종·충남이었음에도 참가자는 순전히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로 신청을 하게 되었고, 창업지원단은 이 같은 점을 고려하여 행사명을 대전·세종·충남·경기 연합으로 변경하여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대전 11개교(22명), 세종 2개교(4명), 충남 1개교(2명), 경기 1개교(2명)으로 총 15팀 30명의 초·중학교 학부모와 학생을 사전 선발하여, 경기도 화성의 YBM연수원에서 1박 2일간의 창업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제한 시간 속 한정된 재료로 가장 강하고 튼튼한 다리는 만들어 보는 ‘한강대교 Makin Project’, 3D프린팅을 직접 체험하고 3D펜을 활용하여 입체감 있는 작품 만들기, 아이디어 발상 기법인 Design Thinking 학습을 통해 생활 속 문제 인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창작 Do It Yourself 화이트 목업(Mock-Up)’ 등이 있었다.□ 이날 캠프에 참여한 김강현(경기도 성남시 불정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어머니 정효숙 씨는 “신청자 중에 우리 말고도 경기지역 신청자가 더 있었는데 운이 좋게도 나와 아들이 선정 되었다”며, “평소 지인에게 SSR시스템에 대해 들었었는데, 실제 교육에 참여해서 아들과 활동해 보니 용어의 뜻을 몸소 체득하여 더 잘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김강현 학생은 “엄마랑 캠프에 참여해서 너무 좋았다”며, “모르는 것도 물어보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즐거웠고, 다음에는 아빠랑도 와보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한편, 창업지원단(송우용 단장)은 지난해 12월 대전·충남·세종비즈쿨교사협의회와 지역내 창업생태계 조성 및 효과적 창업교육 기반 강화를 위한 SSR시스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등록일2019-02-18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