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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융복합 연구와 전문인력 양성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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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은 23일 오후 1시 경상대학 국제회의실에서 ‘드론융합기술센터(Drone Convergence Technology Center)’ 개소식과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드론융합기술센터(센터장 도명식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드론과 공간정보 관련 융·복합 분야의 전문기술 인력양성과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과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송하영 총장과 이선하 한국ITS학회장을 비롯해 드론과 관련한 산·학·연·관 인사와 대학 관계자, 교육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송하영 총장은 축사를 통해 “드론산업은 미래 주요 산업이자4차 산업의 핵심 분야”라며 “한밭대는 드론융합기술센터를 통해 드론과 국민생활 및 안전분야 첨단기술과의 융·복합, 관련 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취·창업 확대, 기술집약형 기업의 육성과 재직자 교육 등 국가와 지역사회에 많은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드론융합기술센터, 한밭대 산학협력단(단장 차동진)과 ㈜스마트지오, ㈜유콘시스템, ㈜케바드론, ㈜아삼, ㈜진이엔씨, SQ엔지니어링, 아세아항측, 빔인터내셔널,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 ㈜피스퀘어 등 드론 관련 기업 간에 상호 협력을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개소식 후에는 드론융합기술센터와 한국ITS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기념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국토교통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정재원 사무관) ▲대전시 4차산업혁명과 드론정책 방향(대전광역시 과학경제국 한선희 국장) ▲드론 산업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한국교통연구원 김연명 부원장) 등의 특강과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 정재원 사무관은 “2026년까지 우리나라 드론시장을 4.4조원 규모로 육성한다”는 정책목표를 언급하고, 대전시 한선희 국장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인 대전은 국내 최고의 무인기 전문 연구 및 제조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해 향후 드론융합기술센터의 역할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드론융합기술센터 도명식 센터장(도시공학과 교수)은 “오늘날 드론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융복합 학문 분야”임을 강조하고 “우리 센터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건설환경과 도시방재, 공간정보 등 관련 분야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과 국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각오를 밝혔다.
  • 등록일2018-01-25 00:00:00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로 학생 스타트업 배출 이미지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로 학생 스타트업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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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 교수)은 겨울방학 기간인 지난 12월 21일부터 1월 19일까지 ‘캡스톤 디자인 창업강좌’를 실시했으며, 수강생 중 전자·제어공학과 김운식 학생(3학년)이 실제 창업에 성공했다.○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도전적인 마인드와 안목을 키우고, 실행역량을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공학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캡스톤 디자인을 창업과 접목하고, 경상-인문사회-디자인-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실전형 창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창업과정에 따른 창업기회발견, 창업준비, 창업실전 유형 등의 교육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PBL*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 문제제시 및 탐색-문제 재확인 및 해결-발표 및 평가 등의 과정을 거친다□ 김운식 학생은 이 강좌를 수강하면서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창업아이템인 ‘스마트팜에 활용하는 온실자동화시스템’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등을 고도화했으며, 최근에는 사업자등록까지 하게 된 경우다.○ 이 학생은 “각 주제별 전문강사와 책임교수가 진행하는 팀티칭을 통해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며 특히 사업계획서 작성과 사업운영에 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번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종합평가 및 수강 전후 인식변화를 분석한 결과, 창업인식전환에 도움이 된다는 대답의 비율이 “매우 그렇다” 77%, “그렇다” 23% 등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분야’로 사업계획 수립, 창업시장 조사 분석, 아이템의 검증 및 사업성 판단, 아이템 개발(구체화, 전문화 등) 등을 꼽았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학생들에게 창업관련 교과목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제한돼 있다. 창업에 강한 열의를 갖는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일부 교과목만 배우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PBL 기반 학습을 통해 창업의 전반적 절차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적절한 부하도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돼 1,25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사업계획서 39건, 창업자 배출 2건, 특허출원 16건, 특허등록 1건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등록일2018-01-23 00:00:00
2018학년도 신입생 예비대학 개최 이미지
2018학년도 신입생 예비대학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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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초융합교육원(원장 김남균 교수)은 15일부터 17일까지 ‘2018학년도 신입생 대상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이 예비대학은 2018학년도 수시합격자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의 기본역량인 ‘의사소통’, ‘문제해결’과 ‘실용전문’ 교육을 실시해 대학생활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129명의 신입생들이 참여했다.□ 의사소통 프로그램인 ‘笑(웃을 소)통하는 캠프’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소통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디지털이미징’ 과정은 디자인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창의적인 문제 인식을 구조화하는 학습방법을 제공했으며,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에서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코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 대해 김남균 기초융합교육원장은 “대학생활은 자율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학생 개개인의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역량이 필수”라고 강조한 뒤 “우리 대학은 신입생들이 이런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대학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대학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18-01-23 00:00:00
교육연수원 동계 교원 직무연수과정 운영 이미지
교육연수원 동계 교원 직무연수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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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육연수원(원장 임재학 교수)은 동계 겨울방학기간 동안 교원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이 연수는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1차 교육이 1월 8일~12일까지 이뤄졌으며, 2차 교육은 1월 15일~19일까지 이어졌다.○ 이번 연수에는 1차 6개 과정에 113명, 2차 6개 과정에 142명 등 총 255명이 참여했으며, 교육시간은 30시간이다.○ 특히, 경남 통영 등 충청권 이외 지역에서도 17명의 교원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돼 우리 대학 교원 직무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보여줬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처음 시작하는 통기타’, ‘글과 그림이 스며드는 수묵화’ 등 12개 과정이 있으며, ‘감성표현 캘리그라피’에서는 지도교수인 양영 강사가 수업에 참여한 교원들을 대상으로 각자의 이름을 캘리그라피로 그려줘 눈길을 끌었다.○ 궁중요리 연구가인 김미홍 강사가 진행하는 ‘간편하게 배우는 품위있는 궁중음식’과 ‘우리 몸에 좋은 로컬푸드 궁중떡과 과줄’ 과정은 조기에 마감되며 인기를 끌었다.□ 임재학 원장은 “한밭대 교원연수 과정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했으며, 전문적인 직무연수 보다는 선생님들을 위한 교양과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호응을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지난 해 말 국제교류관 내에 조리실습장을 새롭게 마련해 인기과정인 궁중음식 관련 프로그램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처럼 선생님들의 요구를 반영해 교원연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 확충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등록일2018-01-23 00:00:00
학업동기향상 워크숍 학점 정체기를 극복하라 이미지
학업동기향상 워크숍 학점 정체기를 극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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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여러분은 학기 중에 쏟아지는 과제들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게 있어 과제는 ‘학점 정체기’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기회였습니다.”○ ‘나의 학점이 멈춰 있는 이유 & 극복방안’ 발표에 나선 한밭대 손수민 학생(경영회계학과)은 평점 3.5점의 벽을 넘지 못하던 자신의 모습을 정체기에 비유하면서 능동적인 과제수행을 통해 4.25점 수준으로 성적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담당 교수를 찾아가 자주 질문하면서 과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교수와 친해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점도 강조했다.□ 지난 9일(화) 오전, 눈이 소복이 쌓인 가운데 도서관 대강의실에서는 ‘학점 정체기’를 겪고 있는 학생 40여명이 참여하는 ‘학업동기향상 워크숍’이 개최됐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최윤석 교수)가 주최한 이 워크숍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동기 유발을 지원해 학습비전과 진로방향의 수립, 학습력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9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 이 워크숍에서는 손수민 학생처럼 학점 정체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했거나 극복의 의지를 다지고 있는 4명의 학생들이 차례로 사례발표를 했다.○ 오후에는 ‘선배특강’을 통해 현재 한국전력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 이현석 씨(전기공학과, 2017년 졸업)가 자신의 학습경험과 취업준비과정을 소개하며 학생들과 목표설정의 중요성과 성취감을 주제로 진솔한 대화를 나눴고, 이어서 캘리그라피를 이용해 ‘새해 학업 목표와 나의 다짐’을 작성했다.□ 워크숍에 참가한 박제범 학생(창의융합학과 2학년)은 “학점 정체기를 극복한 생생한 사례를 들어보니 너무 공감이 되고, 특히 과제에 집중하라는 조언은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다음에도 이런 활동들이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윤석 교수학습센터장은 “동기는 행동의 원천적인 에너지이다. 이 워크숍에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업동기 향상을 유도해 에너지를 스스로 찾고 학습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학업동기와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8-01-10 00:00:00
대전 대신고 학생들에게 빅데이터 활용 창업교육 이미지
대전 대신고 학생들에게 빅데이터 활용 창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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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 교수)은 지난 4일(목)과 5일(금) 이틀 동안 KT인재개발원에서 대전 대신고등학교(교장 김영노) 학생 등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아이템 발굴 및 Biz-Model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창업 관련 데이터분석가를 양성할 목적으로 창업 준비와 실행, 창업 이후 운영과정에서의 단계별 의사결정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안목, 전략적 마인드를 배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는 창업교육과 관련해 우리 대학과 협력하고 있는 대전 대신고등학교 1~2학년 학생 30명을 비롯해 우리 대학 학생 5명 등 총 35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먼저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올 미래사회의 변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동향과 이슈를 알아보고, 데이터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이론수업을 받았다.○ 이어서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한 창업아이템 발굴 실습을 통해 핵심 아이템을 도출하고, 이를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에 적용해 아이템의 시장동향 등을 조사·분석하는 과정을 익혔다.□ 이번 교육은 단순한 지식 습득보다는 문제해결형 학습을 통한 실습·체험교육 위주로 진행돼 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 활용도 측면에서 참가학생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실제로 학생들은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해 데이트 코스 추천 어플리케이션 ‘다옴’, 연예인 굿즈 전용 중고거래 사이트 등의 창업아이템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두며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키웠다.□ 대신고 김두겸 학생(2학년)은 “평소 수학과 통계에 관심이 많아서 수학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 창업교육을 통해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던 빅데이터를 직접 크롤링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빅데이터는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포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이 교육은 창업아이템과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 정제하는데 그치지 않고,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해석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과 대신고는 2017년 11월 「교육활동 연계를 통한 학생 창업역량 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15년부터 도전적 기업가정신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육성에 필요한 교육 및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시해 오고 있다.
  • 등록일2018-01-08 00:00:00
여대생 면접대비 헤어&메이크업 특강 실시 이미지
여대생 면접대비 헤어&메이크업 특강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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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남윤의 교수)는 여대생을 위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여대생 면접대비 헤어&메이크업 특강’을 실시했다.○ 이 특강은 여대생들이 입사면접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의 직무에 따라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 연출법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블라인드 채용 도입으로 면접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메이크업 등 면접 준비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기회라는 평가를 받았다.□ 4일(목) 오후 1시부터 경상학관에서 진행된 이 특강에서는 50여명의 재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은정 원장의 지도로 약 3시간 동안 면접을 위한 메이크업과 헤어연출에 대한 설명, 시연, 실습, 개인별 코칭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는 기업에서 직무별로 선호하는 이미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연출방법을 시연했으며, 이어진 실습과 개인별 코칭을 통해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 주는 요령을 알려줌으로써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학생들은 강의 중간에도 열심히 시연을 따라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셀프 이미지 연출법 익히기에 집중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박수연 학생(도시공학과 4학년)은 “면접을 보러 다녀야 하는데 면접에 맞는 헤어나 메이크업 방법도 잘 모르고 경제적인 부담으로 걱정이 많았다. 이 특강에서 이미지 연출법에 대해 직접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손지원 취업지원관은 “최근 취업포털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메이크업을 포함한 면접비용이 평균 20만원에 육박한다.”고 언급하며, “이번 교육은 기업별, 직무별 특성에 맞춰 학생들 스스로 메이크업 등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알려줌으로써 면접역량은 높이고 부담은 줄여주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 등록일2018-01-08 00:00:00
지식재산 교육으로 새로운 가능성 선물 이미지
지식재산 교육으로 새로운 가능성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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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식재산의 가치와 파급효과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대학의 지식재산 관련 성과와 교육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충곤 교수)와 진로선택형산업 및 공공기술실전문제연구단(단장 윤린 교수)은 공동으로 12월 27일과 28일 1박 2일의 일정으로 전북 군산에서 ‘2017 창의 융합 지식재산(IP) 캠프’를 진행했다.○ 이 캠프는 이공계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과 특허제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연구개발, 기술이전, 사업화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31명이 참가했다.○ 교육은 지식재산 일반, 연구개발과 지식재산, 특허 등록 후의 활용 등 세 가지 주제로 나눠 진행됐으며, 교육과정은 지식재산권 출원 절차, 특허전략 성공 사례, 기술조사, 특허청구 및 실습, 회피설계, 사업화·기술이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우리 대학이 지식재산 관련 교육에 나서고 있는 이유는 지식재산에 담긴 ‘새로운 가능성’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충곤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우리 대학이2017년 한 해 동안 거둔 국내·외 특허출원 122건, 기술이전 계약 34건 등의 실적을 주목해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월 전자·제어공학과 학생들이 개발한 ‘얼굴학습 및 인식 시스템’ 등의 기술을 3천만원의 이전료를 받고 기업에 이전하고, 연구비 지원과 취업으로 이어졌던 사례를 들며 지식재산 관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이 교육은 지식재산에 대한 이해와 업무역량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지식재산을 통해 취업, 부가가치 창출 등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식재산 관련 교육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7-12-28 00:00:00
대학생 창업캠프 All스타트업 개최 이미지
대학생 창업캠프 All스타트업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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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 교수)은 21일(목)과 22일(금) 1박 2일의 일정으로 경기도 화성시 YBM연수원에서 ‘대학생 창업캠프 All스타트업’을 개최했다.○ 이 캠프는 창업가적 실행력을 갖춘 도전적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 보유 여부에 따라 학생들을 구분해 수준별 맞춤 창업교육을 선보였다.□ 학생 68명이 참가한 이번 창업캠프에는 창업에 대한 관심과 초기 창업아이템을 갖고 있지만 경험과 역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다수 참여했다.○ 먼저 창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창업에 대한 자가역량을 진단을 실시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으며, 이틀간의 캠프기간 동안 창업아이템과 비즈니스모델 피봇팅을 위한 워크시트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반면 사전에 창업 관련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한 학생들은 아이스 브레이킹, 창업·창직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세스의 이해, KJ매핑 활용 등의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계발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도출된 ‘언덕을 올라갈 수 있는 휠체어’, ‘역할 대행 서비스’, ‘시리 냉장고’ 등의 창업아이템에 대해 학생들은 아이디어 계획서를 작성해 발표했다.□ 아울러 이번 창업캠프에서는 전체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직 기업 CEO들이 분야별 멘토링을 실시해 창업아이템의 기술적 보완을 돕는 등 창업자문 역할을 수행해 큰 호평을 받았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창업가적인 실행력과 도전정신을 기르기 위해서는 생애주기적인 창업교육과 창업기회 탐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를 통해 창업에 대한 자가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수용, 대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가 창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창업의지를 극대화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 등록일2017-12-28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