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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School 취업캠프’성황리에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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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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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7일(목)과 18일(금) 이틀간 교내에서 특성화고 3학년 재학생 약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High School 취업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단(단장 김윤현)의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취업캠프는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우수한 인재들의 지역 내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동시에 선취업·후학습 평생학습 수요 충족을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를 완성시키고자 마련되었다.□ 이틀간 이어진 캠프에서 진로 및 취업 전문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취업관련 교육과 체험활동이 진행되었다.○ 첫날인 1월 17일(목)에는 오리엔테이션과 성공취업전략, 맞춤형 입사 지원서 컨설팅, NCS 기반 역량중심 입사서류 작성법 특강 등이 진행됐다.○ 1월 18일(금)에는 면접 이미지 메이킹, 자기 PR 1분 스피치, 면접 롤 플레잉과 취업전문가와 함께 하는 실전 모의면접 등이 실시됐다.□ 최병욱 총장은 “최근 정부와 산업계를 중심으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선취업-후학습’ 활성화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우리대학은 특성화고 재학생의 취업 지원, 경제단체 협력을 통한 재직자 고등교육 지원체제 구축 등 ‘선취업-후학습’을 위한 여건 마련과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5월에도 동아마이스터고, 계룡디지텍고 등 3개 특성화 고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대전상공회의소, 대전산업단지협회 등과 지역평생교육협의체 구성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선취업-후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제반 여건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등록일
2019-01-21 00:00:00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로 수강생 전원 특허 출원 진행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11
□ 겨울방학 기간인 지난 12월 24일부터 1월 21일까지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를 실시한 가운데, 조별 창업아이템 6개 과제 모두 2월초 특허 출원을 예정 중에 있다.○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 교수)이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도전적인 마인드와 안목을 키우고, 실행역량을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공학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캡스톤 디자인을 창업과 접목하고, 경상-인문사회-디자인-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실전형 창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창업과정에 따른 창업기회발견, 창업준비, 창업실전 유형 등의 교육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PBL*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 문제제시 및 탐색-문제 재확인 및 해결-발표 및 평가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번 특허 출원은 팀 티칭 기반의 4주간 창업교육을 통해 발굴된 조별 창업아이템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개발 실습과 사업계획서 작성 보완 등의 과정을 거친 가운데, 특허법률사무소의 변리사 자문 등을 거쳐 아이템의 기술성, 사업성, 수익성 등을 고도화 시켰다. 또한 학생들은 지식재산권 활용에 관한 사전 학습을 통해 특허 출원에 필요한 발명신고서와 출원명세서 작성, 선행연구 조사방법 등을 학기중 익혔다.□ 실제로 이번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종합평가 및 수강 전후 인식변화를 분석한 결과, 창업인식전환에 도움이 된다는 대답의 비율이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에서 80%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분야’로 아이템 개발(구체화, 전문화 등), 사업계획서 수립과정, 지식재산권 등록시, 창업시장 조사분석, 아이템의 검증 및 사업성 판단 등을 꼽았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학생들에게 창업관련 교과목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제한돼 있다. 창업에 강한 열의를 갖는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일부 교과목만 배우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PBL 기반 학습을 통해 창업의 전반적 절차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적절한 부하도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10일에는 한남대학교 괴테교육혁신원 교수학습센터가 주관하는 교수법 특강에 초청된 가운데 창업지원단(송우용 단장)이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 운영사례와 교육성과 등을 공유한 바 있다.
등록일
2019-01-21 00:00:00
교육연수원 동계 교원 직무연수과정 운영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74
□ 동계 겨울방학기간 동안 교원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연수원(원장 이영재)이 주관하는 이 연수는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1차 교육이 1월 7일(월)부터 11일(금), 2차 교육은 1월 14일(월)부터 18일(금)까지 진행된다.□ 이번 연수에는 1차 4개 과정에 81명, 2차 5개 과정에 102명 등 총 183명이 참여했으며, 교육시간은 30시간이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혼자서 치는 통키타’, ‘건강하고 간편하게 행복 수라상 차리기’, ‘상해 장금 100세 셀프 건강’, ‘현대인의 생활법률과 부동산’ 등 9개 과정이다.□ 이영재 원장은 “우리대학 교원연수 과정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했으며, 전문적인 직무연수 보다는 선생님들을 위한 교양과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호응을 얻고 있다”고 강조하며, “선생님들의 요구를 반영해 교원연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 확충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등록일
2019-01-10 00:00:00
글로벌 연수 장학생 파견 확대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31
□ 3일(목) 학내 국제교류원 강당에서 ‘2018학년도 2학기 글로벌 연수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국제교류원(원장 오용준)이 주관한 이 발대식에는 글로벌취업역량 강화 연수 장학생과 글로벌챌린저 연수 장학생 등 58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교육 ‘Global Career Success Workshop’ 수료식, 안전교육 및 현지생활 관련 오리엔테이션이 실시됐다.□ 우리대학은 미국과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필리핀 등 5개국의 6개 자매대학에 총 58명의 학생을 파견하고, 글로벌 연수 장학금 총 2억 6000만원을 지원한다.○ 파견대학과 인원은 미국 보이시주립대학교 17명(글로벌취업역량 7명, 학기제 연수 10명), 캐나다 로벗슨대학 9명, 영국 울버햄튼 11명, 뉴질랜드 아라캔터베리대학교 및 윈텍에 각각 9명과 11명, 필리핀 비사야스 대학교 1명 등 5개국 6개 자매대학에 총 58명이다.○ 이곳에서 우리대학 학생들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업문화 이해, 문화장벽 해소 기회 등 글로벌 취업역량에 필요한 실무능력중심의 교육을 받고 이를 통해 국제화 역량 및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게 된다.□ 오용준 국제교류원장은 “글로벌 시대 대학의 경쟁력은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에 달려있다”고 프로그램 운영 취지를 밝히며, “우리 대학은 지난 기간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 70여명의 어학연수 및 인턴십 장학생을 파견했고, 금년에도 100명 이상으로 해외파견 장학생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대학은 해외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130여명 이상의 학생들을 파견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인 어학능력 향상, 글로벌 취업역량 기술 연수, 학점교류 등 글로벌 역량 강화의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등록일
2019-01-03 00:00:00
CTL 서포터즈 주최로 사제동행 참여후기 인터뷰 실시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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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L 서포터즈가 지난 27일(목) 사제동행 프로그램 참여팀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후기 인터뷰를 실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하여 운영한 ‘사제동행’프로그램은 교수와 재학생이 한 팀이 되어 운영기간 동안에 사제 간 여러 활동을 하면서 유대감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전공진로 고민해결을 하거나 학문적 견문을 넓히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CTL 서포터즈 주최로 진행된 이번 참여후기 인터뷰에서 2018년도 2학기 사제동행 우수 참여팀으로 선발된 ‘허황회 교수 사제동행팀’은 진로탐색, 현충원 참배, 요리, 영화관람, 독서토론 등 매 주차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 학기동안 사제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 형성 및 진로탐색을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송지혜(일본어과 1학년) 학생은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어렵게 느껴졌던 교수님과 가까워질 수 있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교수님과 편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하며, 사제동행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사제동행 팀 매칭을 교수학습센터에서 도와준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지도교수인 일본어과 허황회 교수는 “정년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지도하는 사제동행 팀인 만큼 더 애정을 갖고 지도했다”며, “사제동행 활동이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시간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CTL 서포터즈는 사제동행 외에도 학습동아리, 튜터링 프로그램 등의 참여 학생들을 만나 참여후기 인터뷰를 진행, 각종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의 내실화에 앞장서고 있다.
등록일
2018-12-31 00:00:00
경북지역 비즈쿨 학교에서 기업가정신 현장 탐방 ‘러브콜’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21
□ 비즈쿨-대학 연계 기업가정신 현장탐방을 실시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경북지역 인문계고등학교인 영주고등학교로부터 견학 요청을 받았다. ○ 지난 21일(금) 우리대학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현장 탐방은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이 설계 운영하고 있는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의 일환으로, 지역 비즈쿨과 대학이 연계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도전정신을 기르고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날 경북 영주고 학생들은 역사비전실, 공동실험실습관, 스마트팩토리, 창업동아리실 등 교내 시설들을 견학하였다.○ 특히, 스마트팩토리센터는 중소제조기업이 해당 시설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스마트팩토리 테스트 베드와 모바일 로봇을 이용한 자동물류시스템 등이 구축된 공간이다. □ 이번 탐방에 대해 고봉청 교사(경북 영주고)는 “비즈쿨 학교를 운영하면서 대학과 연계된 교육 행사를 구성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한밭대학교는 도움 요청을 거절하지 않고 학교 특성에 맞는 체험형 교육을 설계해 주었다”며, “학생들로 하여금 진로 설계의 일환으로 한번쯤 창업에 관심을 갖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현장탐방에 참여한 김도현 학생(경북 영주고 2학년)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에 들어가게 될텐데, 사전적으로 대학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며, “대학교에서도 창업과 관련된 실험과 실습할 수 있는 공간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놀라웠다”고 탐방에 대한 소감을 덧붙였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최근 초-중-고등학교가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을 지역 대학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며 "우리대학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SSR시스템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미래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등록일
2018-12-24 00:00:00
창업 관련 전국적 경진대회 성황리에 막 내려…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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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
□ 20일(목) 학내 국제교류원에서 ‘제13회 PSV(Pre-Star-Venture) 창업경진대회와 제14회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김건우)가 주관하고 있는 두 대회는 청년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청년창업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전국 고등학생의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아이템의 사업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된 연례행사이다. ○ 이번 시상식에서는 최병욱 총장, 대전광역시 교육청 설동호 교육감,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 윤범수 청장,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임종태 센터장, 학생처 임준묵 처장, 창업보육센터 김건우 센터장과 수상팀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제13회 PSV창업경진대회는 전국 37개 대학에서 97개 사업계획서, 249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아이디어상 1팀을 최종 선발했다.□ 제14회 전국 Junior 창업경진대회는 전국 33개 고등학교에서 112개 사업계획서, 3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대상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아이디어상 3팀을 최종 선발했다.□ 김건우 창업보육센터장은 “오랜 전통으로 이어온 PSV 창업경진대회와 전국 Junior 창업아이템 경진대회는 우리대학의 대표 브랜드”라며, “단순 대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연수,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후속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업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대학은 창업새싹 꿈나무를 양성하기 위하여 고등학생의 창업교육을 적극지원하고 나아가 지도교사에게 창업교육을 지원 하는 등 창업문화 확산에 힘써 지역의 거점 창업 허브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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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20 00:00:00
글로컬 서비스러닝 성공사례 및 운영전략 공유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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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2일(수) 학내 도서관에서 ‘글로컬 서비스러닝 성공사례 및 운영전략 공유 포럼’을 개최했다. ○ 교육혁신단(단장 안기홍) 주관으로 개최된 이 포럼은 대전·충청지역 소재 대학교 소속의 서비스러닝에 관심 있는 교직원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타 지역에서 서울여자대학교와 전북대학교 관계자도 참석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포럼은 진성희 전문교수(교육혁신단)의 ‘한밭대학교 글로컬 서비스러닝 교육체계’ 및 ‘교양교육으로서의 서비스러닝 운영 및 효과’, 김현주 교수(일본어과)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일본어전공 캡스톤디자인 운영 사례 및 효과‘, 조정원 연구원(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의 ‘서울여대 Glo-cal Service-Learning 운영사례 및 효과’, 이일재 부센터장(전북대학교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의 ‘글로벌 캡스톤디자인(i-CAPS) 운영사례 및 교육적 효과’, 이충곤 센터장(공학교육혁신센터)의 ‘한밭대학교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사례’에 대한 발표와 참여자들의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안기홍 교육혁신단장은 “대전·충청지역 소재 대학교가 한자리에 모여 함께 서비스러닝 교육사례를 공유하는 의미 깊은 시간을 가졌다”며, “앞으로 대전·충청 지역이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는 시간들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등록일
2018-12-17 00:00:00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 지역대학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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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지원단(송우용 단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정규 창업강좌가 지역대학의 벤치마킹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최병욱 총장은 지난 10일(월) 한남대학교 괴테교육혁신원 교수학습센터가 주관하는 교수법 특강을 통해 교내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 운영사례와 교육성과 등을 공유했다.□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도전적인 마인드와 안목을 키우고, 학기 중 실행역량을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 이 강좌에서는 공학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캡스톤 디자인을 창업과 접목하고, 경상-인문사회-디자인-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팀을 이뤄 실전형 창업교육을 학점으로 이수한다. ○ 특히 창업과정에 따른 창업기회발견, 창업준비, 창업실전 유형 등의 교육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PBL*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 문제제시 및 탐색-문제 재확인 및 해결-발표 및 평가 등의 과정을 거친다.□ 최근 창업교육에 대한 학생 수요가 발생하고 있고, 이러한 관심은 대학 내 교수진들 사이에서도 관련 교수법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우리대학은 대학 간 상생 발전과 창업교육의 성과 확산을 위해 교수법 공개 제안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날 특강에는 한남대 공과대학 교수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대학의 창업교육 체제, 창업형 캡스톤디자인의 운영과정 및 교육성과, 강좌 운영시 예기되는 문제점 및 대응방안 등 사례 청취와 질의응답이 자유롭게 오고 갔다.□ 또한 지난해 실시된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종합평가 및 수강 전후 인식변화를 분석한 결과, 창업인식전환에 도움이 된다는 대답의 비율이 “매우 그렇다” 77%, “그렇다” 23% 등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분야’로 사업계획 수립, 창업시장 조사 분석, 아이템의 검증 및 사업성 판단, 아이템 개발(구체화, 전문화 등) 등을 꼽았다.□ 이날 교수법 특강에 나선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우리대학의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계절학기, 전공선택, 3학점, 절대평가, 실습형(6시수), 전학과 1~4학년 수강 등의 구성 특징을 갖고 있다. 학생들의 전공분야별 특성과 역량 등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과정은 시대가 원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교육을 통해 발굴 육성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 “창업교육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PBL 기반 학습을 통해 창업의 전반적 절차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적절한 부하도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되어 85명의 수료(예정)생을 배출하고 사업계획서 39건, 창업자 배출 2건, 특허출원 18건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등록일
2018-12-12 00:00:00
고교생 초청 ‘꿈을 리드(READ)하러 와요’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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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1월 20일(화)과 12월 7일(금) 두 차례 대학 일원에서 고교생을 대상으로 ‘꿈을 리드(READ)하러 와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 입학본부(본부장 박정호)의 주관으로 진행된 ‘꿈을 리드(READ)하러 와요’는 2018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우리 지역 고교생들에게 독서를 통한 직업 디자인을 실시하여 진로탐색 기회를 주고자 마련됐다. ○ 지난 11월 20일(화)에는 청주 봉명고등학교 학생 45명이 참여하였고, 12월 7일(금)에는 대전 중일고등학교 학생 300여 명이 참여하여 열띤 호응을 보였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참가학생들은 꿈을 디자인하여 성공한 사례를 참고하여 자신의 꿈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지며 적성과 진로에 대해 깊이 통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정호 입학본부장은 “‘꿈을 리드(READ)하러 와요‘는 단순한 진로 탐색을 넘어 독서를 통해 교육 지식을 눈과 귀로 경험하고 깊이 토론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는 정보 소외 지역 고교생들까지 대상으로 하는 대학교육 기회제공에 더욱 힘쓸 것”임을 밝혔다.
등록일
2018-12-1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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