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게시물 검색
학생들이 만든 웹툰 한밭이야기 “공감? 어 공감!” 이미지
학생들이 만든 웹툰 한밭이야기 “공감? 어 공감!”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425
  • □ 대학 블로그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툰이 SNS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한밭이야기’라는 이름으로 지난 6월부터 연재하고 있는 이 웹툰은 한밭대 캐릭터인 ‘한밭프렌즈’를 주인공으로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대학생활의 에피소드 등을 재치있게 다루고 있다.○ 1화 ‘방학’을 시작으로, 2화 ‘휴학’, 3화 ‘계절학기’ 등 대학생활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 현재 한밭대 도서관의 영화상영 프로그램을 다룬 4화 ‘한밭대에서 영화를’이 게시됐으며, 8월 현재 누적 조회수가 3,900여건을 넘어서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웹툰의 작가는 다름 아닌 한밭대 카툰기자단으로, 시각디자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명주, 박민경 학생 등 2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은 소재발굴부터 스토리 구성, 그림까지 전 과정을 직접 담당하고 있다.○대외협력홍보팀 관계자는 “카툰기자단은 웹툰을 통해 대학생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학생의 시각에서 재구성해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운영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한 뒤,○ “우리 대학의 7월 블로그 조회수가 1만 400여건인데 웹툰이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댓글을 보니 ‘꺄르르 내 배꼽~!!’ ‘대학생활이 그리워지네요’ ‘다음회가 기다려져요’ 등 독자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공감의 배경에 대해 김명주 학생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대학생활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과에서 근로학생으로 근무하면서 장학제도, 학자금 대출 등을 안내하고 있는데 학교생활이나 학사제도 등에 대해 잘 모르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아서 적잖이 놀랐다”며,○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대학생활의 팁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관심을 받는 요인”라고 밝혔다.○ 특히 박민경 학생은 “웹툰의 배경으로 수업시간의 강의실이나 기말고사 시험장, 성적이 나오는 날의 느낌 등 대학생이 느끼는 소소한 대학의 일상을 묘사하고 있다”며 “한편을 완성하기까지 꼬박 2주가 걸리는 큰일이긴 하지만 학생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학생활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담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화 기획과장은 “현재는 웹툰을 대학 블로그에만 게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대학 홈페이지와 대학신문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카툰기자단 뿐만 아니라 블로그기자단, 학생홍보대사 등 학생들의 공감을 얻기 위한 다양한 학생중심의 홍보활동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대학 만들기에 더욱 기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 등록일2018-08-16 00:00:00
㈜레즐러 장명균 대표이사 발전기금 5천만원 전달 이미지
㈜레즐러 장명균 대표이사 발전기금 5천만원 전달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93
  • □ 16일(월) ㈜레즐러 장명균 대표이사가 ‘대학발전기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레즐러는 마이크로그리드 및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펼치고 있는 우리 지역 기업으로, 신재생에너지 관련 서비스인 스마트그린빌리지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장명균 대표이사는 현재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에 재학 중이다.□ 이날 오전 11시 대학본부에서는 송하영 총장과 장명균 대표이사를 비롯해 한밭대와 ㈜레즐러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장명균 대표이사는 “창업학과에 재학하면서 역량있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이 발전기금이 기술창업전문가의 양성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쓰이길 바란다”는 뜻을 전달했다.○ 아울러 “현재 우리 회사는 스마트그린빌리지 구축사업을 추진하며 농어촌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의 일환으로 50억원 규모의 장학펀드를 조성하고, 농어촌 출신 학생 중 추천을 통해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과 생활비 등을 지급하는 장학사업을 추진한다”며, “기부문화의 투명성을 위해 비영리 사회적기업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하영 총장은 장명균 대표이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한밭대는 우리 지역 유일의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원과 격려에 부응해 기본이 강한 글로컬 인재양성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18-07-17 00:00:00
창업지원단, 국가보훈처장 감사패 받아 이미지
창업지원단, 국가보훈처장 감사패 받아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297
  • □ 대학 창업지원단이 제대(예정)군인을 위한 창업강좌를 운영해 이들의 원활한 사회복귀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13일(금)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은 지난 2017년부터 ‘제대(예정)군인을 위한 실전 창업강좌’를 개설하고 제대(예정)군인과 배우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13일(금) 오후 5시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서 ‘2018년 제대(예정)군인을 위한 실전 창업강좌 수료식’과 함께 진행된 감사패 수여식에서는 국가보훈처장을 대신해 이순규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장이 한밭대 창업지원단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번 감사패 수여와 관련해 한밭대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창업지원 교육에 대한 제대(예정)군인과 가족들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이들을 위한 창업역량 강화교육 지원과 창업의지 제고, 창업상담 지원, 자금과 인력 등 창업 성장자원 연계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한밭대학교는 지난 2017년 10월 대전지방보훈청과 ‘제대(예정)군인의 창업역량 강화 및 실전 창업지원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대(예정)군인을 위한 실전 창업강좌’에서는 창업가 정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트랜드, 창업실무기초(회계와 법률), 사업아이디어 도출 등 창업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실전형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7년에 27명, 2018년은 7월 현재 21명이 수료하는 등 총 4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 등록일2018-07-16 00:00:00
학생의 조용한 선행 “잔잔한 감동” 이미지
학생의 조용한 선행 “잔잔한 감동”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71
  • □ 지난 2일(월) “사람을 찾아 달라”며 할머니 한 분이 찾아왔다.○ 이 분은 임화자 할머니로, 한밭대 학생처 관계자들을 만나 “한밭대 학생으로 보이는 젊은 여성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 이 여성을 찾아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자신이 겪은 미담을 전했다.○ 장대비가 내리던 7월 1일(일) 저녁, 시내버스를 타고 귀가하던 임 할머니는 자신이 내리고자 했던 곳을 두 정거장이나 지나쳐서 한밭대 정문에서 하차하게 됐다.○ 할머니는 “비는 오고 어두워서 낯선데다가 마침 가지고 있던 우산이 고장 나서 더욱 당황했다”며, “이때 옆에 있던 젊은 여성이 비 맞으면 감기 걸린다면서 택시에 태워주고 택시비까지 내 주면서 집에 무사히 찾아가도록 도와줬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임 할머니는 “이 고마운 여성의 이름은 모르고, 한밭대 인근에 산다고 했는데 아무래도 한밭대 학생인 것 같다”며 “꼭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은 한밭대 측에서는 홈페이지 게시판과 SNS를 통해 한밭대 학생으로 추정되는 ‘선행학생 찾기’에 나섰고, 제보를 통해 선행 속 인물을 찾을 수 있었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정여진 학생(화학생명공학과 3학년).○ 학생을 찾았다는 소식에 임 할머니는 4일(수) 직접 기른 토마토와 고구마를 챙겨서 한밭대를 다시 방문했고, 정여진 학생과의 만남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임 할머니는 정여진 학생의 두 손을 꼭 쥐며 고마움을 전하고, 준비해 온 토마토와 고구마를 함께 들면서 정담을 나눴다.○ 할머니와 같은 시내버스를 타고 왔다는 정여진 학생은 “시내버스에서 내리면서 할머니가 불안해하시는 모습을 봤다. 빗속에서 우산이 안 펴져 당황해 하는 할머니를 보면서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며, “그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도와 드렸을 것”이라고 겸손하게 소감을 밝혔다.□ 남윤의 학생처장은 “우리 대학은 인재상의 하나로 ‘도덕적 사회인’이 될 것을 늘 강조해 왔다. 이번 임 할머니와 정여진 학생의 미담은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고 강조하며,○ “우리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윤리의식을 갖추고 공동체 발전을 위해 소통하고 화합하는 ‘기본이 강한 글로컬 리더’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등록일2018-07-05 00:00:00
선배에게 듣는 생생한 취업 꿀팁 “현직자 진로 멘토링” 이미지
선배에게 듣는 생생한 취업 꿀팁 “현직자 진로 멘토링”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38
  • □ 지난 22일(금) 오후 4시 대학 내 국제교류관에서 ‘취업선배와 함께 하는 2018년 현직자 진로 멘토링’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남윤의)가 현재 공기업 등에 재직 중인 한밭대 동문과 취업준비생 간의 멘토링을 통해 진로목표 설정과 취업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이날 멘토링에는 공기업인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외국계 기업인 AWR 한국지사에 재직 중인 동문 3명이 멘토로 참여해 재학생과 졸업생, 지역청년 등 취업준비생 30여명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과 취업준비 방향설정을 위한 생생한 정보를 전해줬다.○ 또한 멘토들은 각 기업의 채용프로세스 및 직종별 직무내용과 요구역량, 부서간의 업무연계 등 조직의 특성과 구성원의 업무영역에 대해 소개했으며, 관심업종 및 직종별 취업준비 방법을 중심으로 멘토와 멘티 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건설환경공학과에 재학 중인 김 모 학생은 “공기업 토목직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직무와 채용시험의 중점요인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선배들에게 전수받은 꿀팁을 중심으로 목표한 공기업에 반드시 취업 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남윤의 대학일자리본부장은 “블라인드 면접의 도입 등 채용환경의 변화 속에서 현직자 멘토링은 직무 및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일자리본부는 대전시,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지역청년들의 취업난 극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18-06-25 00:00:00
한밭대에서 누리는 “소확행”  이미지
한밭대에서 누리는 “소확행”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403
  • □ “잠시만요, 죄송합니다. 목이 아직 덜 풀려서 소리가 안 나내요. 물 한 잔만 마시고 하겠습니다”○ 장구를 치며 경기민요 한자락을 뽑아내던 가객이 난데없이 무대에서 내려와 물을 찾자 관객들은 한바탕 웃음이다.○ 이내 물을 한잔 마시고 다시 무대에 오른 이 가객은 언제 그랬냐는 듯 멋들어지게 남은 곡조를 마저 부르고 박수갈채를 받았다.□ 지난 18일 저녁 7시부터 교내 산학연협동관 강당에서 ‘2018학년도 1학기 평생교육원 수강생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발표회는 평생교육원(원장 임재학)이 매 학기 수료를 앞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무대에서 직접 펼쳐 볼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이날 발표회에는 수강생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글쓰기의 길라잡이’ 수강생 이완순 씨의 시낭송 “돌아보면 모두가 사랑이더라”를 시작으로 경기민요와 서도민요, 품바공연, 합창, 판소리, 통기타, 하모니카 연주 등의 무대가 펼쳐졌다.□ 발표회에 참가한 수강생들의 면모도 다채로웠다.○ 평범한 직장인을 비롯해 자영업자, 가정주부, 대학 교수, 대기업 CEO 등 직업이나 배경은 모두 다르지만 평소에 배우고 싶던 것을 마음껏 배우고 즐기기 위해 모였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함께 무대에 올랐다.○ 이날 사회를 맡은 수강생 이재화 씨(한방건강교실 수강)는 “평생교육원에서 배우는 시간은 항상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는 나의 ‘소확행’”이라며 “시간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평생교육원을 찾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평생교육원 성정모 팀장은 “매 학기마다 열리는 발표회와 전시회가 수강생들에게는 더 열심히 배우고 참여하도록 만드는 동기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대학은 대전 유일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대학으로서 지역 내 성인학습자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평생학습과정을 마련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생교육원은 18일(월)부터 22일(금)까지 대학 내 산학연협동관에서 작품전시회도 열고 있다.○ 이 자리에는 수채화, 유화, 민화, 한국화 등 그림과 서예, 캘리그라피, 꽃차소믈리에 등 수강생들이 정성껏 준비한 100여점의 작품을 모아 전시하고 있다.
  • 등록일2018-06-19 00:00:00
2018년 창업동아리 발대식 개최 이미지
2018년 창업동아리 발대식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33
  • □ 지난 15일(금) 오전 11시 경상학관에서 ‘2018년 창업동아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단(단장 차동진, 이하 LINC+사업단)과 창업지원단(단장 송우용)이 함께 마련한 것으로,○ 그동안 두 개 기관이 각각 운영해 왔던 학생 창업동아리들을 공동으로 지원함으로써 청년창업 생태계 구축에 시너지를 내기 위해 추진됐다.□ 이 자리에는 창업동아리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학부생과 대학원생 등 학생 30여명이 참석해 미래의 청년기업가로 나아가기 위한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각 창업동아리는 전자제어, 식품가공, App개발, 지역사회의 애로해소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과 지역 상생발전의 의미를 담고 있는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바탕으로 제품기획, 사업화 등을 추진하게 된다.○ 박철상 학생(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석사 1학기)은 “학부에 재학하는 동안 창업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면서 교육과 재정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다”며 “대학원에 입학해 새롭게 창업동아리 지원대상에 선정된 만큼 시제품 개발을 완료해 사업화하고, 시장에서 제품판매까지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창업동아리에 참여한 학생들을 향한 대학 관계자들의 격려와 응원이 이어졌다.○ 차동진 LINC+사업단장은 “이번 발대식은 LINC+사업단과 창업지원단이 함께 지원하는 연합 동아리 형태로 발족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며 “기발한 상상력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대한민국을 빛낼 세계적인 창업가로 우뚝 서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3만불을 돌파하고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도전이 필요하다”며 “창업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년갑부’로 성장하는 한밭대만의 강건한 창업DNA를 체득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류 및 발표평가를 통해 2018년 지원대상 창업동아리 31개를 선정했으며, 각 동아리는 아이템에 따라 최대 500만원을 지원받아 시제품 개발과 마케팅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 등록일2018-06-18 00:00:00
학생홍보대사 임명장 수여식 개최 이미지
학생홍보대사 임명장 수여식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00
  • □ 7일(목) 오전 9시 국제교류관 세미나실에서 ‘제16기 학생홍보대사 임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 이날 수여식에서는 올 해 새롭게 선발된 강민진 학생(도시공학과 1학년) 등 5명이 학생홍보대사로 임명을 받아 활동을 시작했다. ○ 이번 신입 홍보대사 선발에서는 약 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 가운데, 지원자들은 서류와 면접 심사, 카메라 테스트를 받았으며, 최종 5명이 선발됐다.□ 학생홍보대사는 ‘한벗’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우리대학을 알리기 위한 대학 브로셔, 홍보영상 등의 주인공, 대학입시박람회 홍보활동, 고교생 캠퍼스 투어, 각종 교내·외 행사안내에 참여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다.□ 대외협력홍보팀 관계자는 “신입생들과 면담을 하다보면 입시박람회에서 만났던 우리 홍보대사 학생들의 친절하고 인상적인 활동 모습을 보고 우리대학을 지원했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며,○ “우리 대학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임명 이후에도 대학의 역사와 현황은 물론이고, 홍보대사로서의 자긍심과 책임감, 기본자세 등을 배우는 CS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임명장을 받은 권현수 학생(경영회계학과 1학년)은 “홍보대사는 학교를 대표하는 얼굴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는 만큼 우리대학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총 11명의 학생홍보대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임기는 3년이다.
  • 등록일2018-06-07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