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상반기 ‘한집안 Fri-Day’ 기업 멘토링 성료 이미지
상반기 ‘한집안 Fri-Day’ 기업 멘토링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947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4월부터 6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지역의 우수기업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학생들의 직업관 개선을 통해 일자리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한 한집안 Fri-Day 기업 멘토링을 성료했다.○ 이번 상반기에는 케이맥㈜ 최현철 차장, ㈜부강테크 박기택 부사장, ㈜알에프세미 김원진 부장, ㈜인텍플러스 박홍규 대리,㈜옵트론텍 이재흥 부장 등 기업 관계자가 참여해 기업의 인재상, 직무소개, 채용정보 등에 대해 심층 멘토링을 진행했다.○ 케이맥㈜는 디스플레이․반도체 공정 검사장비․분석기기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회사의 비전 등을 소개했고 인사담당자가 꼽은 면접 비호감과 면접태도를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진솔하게 말해줌으로써 학생들과 공감했다.○ ㈜부강테크는 지난 166년간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킨 가장 위대한 진보는?이라는 질문으로 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그 답이 하수처리시설이라는 사실과 하폐수 현대화 및 하수처리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의 위상을 재확인시키고, Job, Define, Plan, Action으로 열거되는 대학생으로서 준비해야 하는 취업전략을 소개했다.○ ㈜알에프세미는 반도체소자 및 LED조명분야 국내최고의 전문기업으로 좋은 기업?이란 주제로 대전지역 상장업체의 장점을 학생들에게 확인시켜줌으로써 지역기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인텍플러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및 LED 분야의 제조공정 외관검사장비 개발 기술력을 가진 업체로서 직무분석을 통한 지원 분야와 본인의 적성을 찾는 방법에 대해 젊은 감각으로 공감을 이끌었다.○ 마지막으로 ㈜옵트론텍은 광학렌즈 반도체 소자분야의 혁신 기술력과 광학필터 글로벌 1위, 테슬라사가 선택한 자율주행렌즈가 자사 제품임을 학생들에게 알리며 취업전략과 채용시장 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공유하여 학생들과 소통했다.□ 총 162명의 학생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금요일마다 job생각 스터디카페에 모여 기업 멘토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학일자리본부 관계자는 학생과 지역의 우수기업을 이어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에 도입한 한집안 Fri-Day 기업 멘토링은 2학기 개강과 동시에 시즌 2를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등록일2021-06-10 13:46:38
대학일자리본부, 맞춤형 ‘취업집중상담제’ 운영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맞춤형 ‘취업집중상담제’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831
  • □ 대학일자리본부는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고민을 해결하고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오는 7월 31까지 취업집중상담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의 신규 채용이 줄고 취업률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4학년 전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자 하는 시범사업이다.○ 이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지난 4월 19일부터 5월 7일까지 약 1,800명의 4학년을 대상으로 3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213명의 학생(전체 대상자의 66%)들이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개인별 취업 준비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1단계 진로취업 맞춤형 상담에서는 개인별 취업 준비도 분석으로 맞춤형 진로설계 및 취업전략 수립을 컨설팅하고, 2단계 교육훈련에서는 교내 진로취업 프로그램과 자격증 취득과정을 연계하여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한다.○ 3단계 구직기술 강화(서류면접)에서는 입사서류 작성과 면접 컨설팅을 실시하여 적극적인 구직 준비를 지원하고, 4단계 취업알선은 1~3단계를 통해 구직활동 준비가 된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채용 정보 및 우수기업과의 알선을 제공한다.○ 5단계 사후관리는 취업 이후 안정적인 직장생활에 대한 모니터링과 지원 등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지원한다.○ 상담은 1:1 대면과 전화, 이메일, ZOOM 등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일자리본부 노수화 취업지원관은 고용환경이 어렵지만 올해 4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집중상담이 효과를 거두어 학생들이 좋은 직장을 찾고 전년보다 높은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1-06-10 13:29:53
대학일자리본부, ‘B․T․S 공기업 패키지 프로젝트’ 도입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B․T․S 공기업 패키지 프로젝트’ 도입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138
  • □ 대학일자리본부는 오는 15일까지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공기업 취업을 위한 6개월 집중과정인 BTS 공기업 패키지 프로젝트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최근 혁신도시법 시행령 개정시행으로 대전충청권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이 확대됨에 따라 대학 차원에서 체계적 공기업 취업지원을 위해 믿음(Belief)을 갖고 시도(Try)해라 성공(Success)할 것이다라는 제목으로 본 프로젝트를 도입했다.○ BTS 공기업 패키지는 참여자 100명을 모집해 공기업 취업준비 수준에 따라 B패키지(Belief-초급) T패키지(Try-중급)S패키지(Success-고급)의 3단계로 나누고 6개월 동안 자격증, NCS, 면접 등 패키지별 요구역량에 맞춰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먼저 B패키지(Belief)는 초급반으로, 공기업 취업에 관심 있는 3~4학년 학생 중 참여의지는 높으나, 관련분야 자격증을 미 취득한 학생 30명을 선발하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취업특강, NCS 문제풀이, 컨설팅을 통해 공기업 취업 기초역량 강화에 목표를 뒀다.○ 두 번째, T패키지(Try)는 중급반으로, 진로목표가 명확하고 공기업 취업 자격기준을 일정 수준 갖춘 참여자 30명을 선발하여 NCS 문제풀이 집중지원, 모의면접 등을 통해 공기업 취업역량을 중급이상으로 향상시켜 22~23년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 S패키지(Success)는 공기업 취업을 위한 자격기준을 갖추고 NCS 필기시험 능력이 중급정도 수준의 재학생 및 졸업생 40명(행정 15명, 기술 25명)을 선발하여 NCS 및 면접 심화, 밀착 컨설팅을 통해 실전 취업능력을 향상시켜 금년 하반기 또는 22년에 공기업 입사를 목표로 한다.○ 아울러, 체계적 학습관리를 위해 전문 컨설턴트 1명이 전담하여 6개월간 월 2회 이상 그룹 코칭과 개인별 밀착 컨설팅을 진행함으로써 참여자가 방향성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그룹코칭은 매월 진행하되, B + T패키지는 취업전략 코칭을 중심으로, S패키지는 실전취업 코칭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 개인별 밀착 컨설팅은 월 1회 이상 컨설턴트를 만나 자격증 취득, 어학능력 향상, NCS 필기 학습, 입사지원 준비 등 개인별 학습 진도를 진단받고 그에 맞춰 개별화 니즈를 해결하게 된다.○ 대학일자리본부 관계자는 BTS 공기업 패키지 프로젝트는 2021년도 한밭대학교 대학일자리본부의 신규 사업으로 전교적 차원의 많은 관심과 응원 속에 추진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BTS 공기업 패키지에 관심이 있는 한밭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은 대학일자리본부 취업가이드 모바일북(hanbat.jobbook.co.kr)에 신청서를 제출 후 소정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등록일2021-06-10 13:19:46
교육혁신 위한 ‘2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이미지
교육혁신 위한 ‘2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094
  • □ 국립 한밭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27일 교내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국외 대학 혁신 사례를 통한 한밭대학교 교육혁신 방향성 탐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국외 교육혁신 우수사례라는 주제로 국외 대학의 교육혁신 동향 및 교육혁신 운영체계, 주요성과, 특징 등을 소개하고 한밭대학교의 교육혁신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해외 우수사례로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미네르바 스쿨, 올린 공과대학, 에꼴42 총 3개 대학에 대해 탐구했다.○ 첫 번째로 미네르바 스쿨의 역량중심교육과정과 7개 글로벌 캠퍼스, 온라인 기반 플립러닝, 현장연계 프로젝트 학습, 절대평가를 주요하게 살폈다.○ 그 다음 올린 공과대학의 프로젝트기반 학습, 실제적 학습, 협업 능력을, 마지막으로 에꼴42의 학습자 주도 교육과정 구성과 피어러닝에 대해 주요 혁신사례를 정리하였다.○ 정보통신공학과 박현주 교수는 국외 대학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통해 수업 상황에서 협업 능력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지속적인 한밭대학교의 발전은 한밭대학교 학생에 대한 밀착형 교육을 통해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창의융합학과 김민회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입학 초기부터 프로젝트 수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단, 학생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양질의 혁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친절한 안내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지난 세미나에 이어 국내외 다양한 혁신사례 탐색을 통해 참여 교수들의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며,한밭대학교의 맞춤식 교육혁신 방향성과 방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4월에 1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를 통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대학혁신지원사업, 국내 교육혁신 우수사례를 탐색하고 대학혁신의 진지한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 등록일2021-05-28 15:44:41
2021년 ‘화목DAY 면접특강’ 운영 이미지
2021년 ‘화목DAY 면접특강’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046
  • □ 대학일자리본부가 오는 11일과 18일, 그리고 6월 1일 화목DAY 면접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돕는다.○ 2년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로 채용시장에서도 비대면 면접과 AI면접 등으로 변화됐고, 유형별 맞춤형 면접 대비 전략을 세워 취업을 돕고자 마련됐다.○ 한밭대는 올해 상반기 4회, 하반기 3회(9월~10월중) 총 7회에 걸쳐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지난 29일 첫 번째로 공공기관 면접편을 FPS컨설팅 한정현 대표의 온라인 강의로 진행했다.○ 앞으로 2차(11일)는 유형별 면접 대비 전략, 면접상황 및 대처방안 등에 대해 다룰 예정이며, 3차(18일)는 2021년 채용 트렌드 및 자기소개 스피치 대본작성법에 대해 배워본다.○ 상반기 마지막으로 6월 1일에는 면접 이미지메이킹 호감도를 높이는 용모 및 복장 비언어 스피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다양한 면접유형 및 면접태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4차 산업시대에 다변화 되고 있는 취업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화목데이․한집안 Fri-Day 등 정기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학생 및 졸업생(지역청년 포함)의 취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일자리본부(042-828-8619~24) 또는 한밭모바일취업가이드북(http://hanbat.jobbook.co.kr)을 통해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 등록일2021-05-13 11:33:43
‘On·Off 졸업생 취업사관학교’ 프로젝트 성료 이미지
‘On·Off 졸업생 취업사관학교’ 프로젝트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502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26일부터 30일까지 졸업생들과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2021 졸업생 취업사관학교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한밭대가 2년째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젝트는 지난해 졸업생 1,640여명을 유선상담하며 조사한 결과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지역 우수기업이나 전공별 업종 및 직무 분석에서 채용전형별 특강과 컨설팅까지 총 15개 과정을 개설하여, 25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Zoom 특강과 1:1 대면 컨설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첫째 날에는 지역기업과 업종 분석으로 대전지역 우수 중견중소기업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방법과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전공별 주요 업종을 분석하며 관련 기업을 안내하였고,○ 2일차에는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대전세종충청지역 공기업과 공공기관을 탐색하며 혁신도시법 활용 취업 전략과 NCS 인적성 가이드, 공기업 서류면접 사례 및 준비전략을 제공했다.○ 3~4일차 직무 분석은 이공계열(생산제조직군, 품질관리 제약일반, IT직군)과 인문계열(경영지원, 무역유통, 마케팅영업)로 구분하여 주요직군 및 직무를 분석함으로써 전공별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고,○ 마지막 날에는 실전취업을 위한 채용전형 부문으로 역량 중심 자기소개서 및 면접 특강과 1:1 대면 컨설팅으로 구성하여 자신의 관심 및 준비도에 따라 과정을 선택하게 하였다.○ 특히, 지역 우수기업 분석과 혁신도시법 활용전략 특강은 우리 지역의 우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한 취업지원 과정으로 졸업생과 취업준비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5일간 6개 모듈 총 15개 과정이 개설된 이번 프로젝트는 취업준비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나 준비도에 따라 필요한 강의만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신소재공학과의 한 졸업생은 관심분야인 반도체 산업에 대한 업종분석과 함께 관련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실무경력의 강사가 전하는 실제 현장의 업무내용과 요구역량에 대한 생생한 직무특강, 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 및 사례 특강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 등록일2021-05-13 11:10:19
대학일자리본부, ‘한집안 Fri_Day’ 운영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한집안 Fri_Day’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170
  • □ 오는 30일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지역의 우수기업 CEO와 임원진, 인사담당자와 학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한집안 Fri-Day 기업 멘토링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한집안 Fri-Day 사업은 한밭대학교가 공들여 발굴한 2021년 신규 사업으로 취업준비생의 직업관 개선과 지역기업 알리기를 통해 기업과 학생 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케이맥㈜, ㈜부강테크, ㈜알에프세미, ㈜인텍플러스, ㈜레즐러, ㈜옵트론텍 등 코스피(KOSPI) 또는 코스닥(KSDAQ)에 상장된 지역의 우수기업들이 참여한다.○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2시간씩 금요일은 기업이 좋아라는 주제로, 기업 CEO와 임원진, 인사담당자는 학생들에게 회사소개 및 채용정보, 기업의 인재상 등 학생들이 기업을 분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정보 제공과 그룹 멘토링을 진행하게 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참여인원이 20명 이상인 경우 ZOOM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20명 이하일 경우에는 한밭대 학생회관 1층 JOB생각 스터디카페에서 오프라인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집안 Fri-Day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한밭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지역청년포함)은 대학일자리본부 취업가이드 모바일북(hanbat.jobbook.c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박정호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이번 한집안 Fri-Day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지역기업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여 기업과 상생하면서 학생들의 취업률을 제고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등록일2021-04-30 09:45:27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1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이미지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1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992
  • □ 지난 27일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대학교육혁신 특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1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는 앞으로 정기적인 교육혁신 세미나를 통해 한밭대학교만의 교육철학 및 특성화 방안을 교과목 단위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교육모형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영어영문학과 김양순 교수 등 10명이 참여하였으며, 한밭대학교 교육 분야 중장기 발전계획과 국내 교육혁신 우수사례에 대해 공유하고 대학의 교육혁신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제시된 의견으로는 교육혁신을 위한 유연한 제도적 뒷받침과 구성원들의 인식개선 노력, 한밭대학교만의 특화된 교육모델 발굴, 지속가능한 변화 추구 등이 있었다.○ 화학생명공학과 박정호 교수는 우리대학의 교육혁신 전략 및 타 대학의 교육혁신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육혁신은 대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한밭대학교 교육 발전을 위한 논의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실천적 교육의 방향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1-04-30 09:39:13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Faculty Forum’ 개최 이미지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Faculty Forum’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922
  • □ 지난 22일 교내 국제교류관 강당에서 공학교육혁신센터 주관으로 교직원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제35회Faculty Forum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한밭대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를 만족하고 현장 적응력을 갖춘 우수한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공과대학과 건설환경조형대학의 4개 프로그램(기계공학, 산업경영공학, 토목공학, 환경공학)이 참여하고 있고, 인증 졸업생에게는 국내 유수 기업의 채용과정에서 서류면제 및 가점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이들은 국제적 공학교육인증 협의체인 워싱턴어코드(Washington Accord) 정회원국에서 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동등한 자격이 부여된다.□ Faculty Forum은 이러한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대학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한밭대학교의 전통적 프로그램이다.○ 이번 포럼은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제주대학교 도양회 교수를 초청해 공학교육인증의 목적과 효과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주리 연구원이 교과기반평가 운영사례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윤린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지속적으로 교육의 품질을 제고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인 공학교육인증제도에 더 많은 학과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우리 대학 교직원들의 신구 교체가 계속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공학교육인증에 대해 계속해서 공감대를 마련하고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인식도 바뀌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병욱 총장은 2000년대 초반에는 교육방법, 평가, 교육품질관리 등을 지원하는 센터가 많지 않았으나, 현재는 없는 대학이 없을 정도로 각 대학에 교육을 지원하는 센터들이 설립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공학교육혁신센터들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우리나라의 고등교육혁신과 우수한 엔지니어 양성에 기여해 왔다며, Faculty Forum이 한밭대학교의 교육혁신과 질 제고에 기여하는 아이디어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1-04-26 14: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