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이미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00
  • □ 산학협력단 창업교육센터는 지난 3월 6일부터 오는 4월 3일까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20명을 모집한다.○ 실전창업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혁신적인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정립과 사업계획 도출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준비된 기술창업자를 육성한다.○ 교육과정은 아이디어 개발비즈니스모델 수립린 스타트업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창업실습교육과 멘토링, MVP(Minimum Viable Product)제작, 고객검증 및 BM검증 등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생 120명 중 린스타트업 교육생으로 선발된 12명의 예비창업자에게는 평균 500만원 이내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실전창업교육 신청 자격은 사업공고일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예비창업자이어야 하고, 팀으로 참여할 경우 팀원 모두 동일한 아이템으로 개별적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K-스타트업(https://www.k-startup.go.kr)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작성․첨부하여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로그인(회원가입)창업사업통합정보관리시스템개인화페이지행사신청 교육신청(한밭대학교_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공고 선택 및 신청진행)□ 한편, 2019년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거점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엑셀러레이터 (주)벤처박스와 컨소시엄을 구성․운영하여 최근 2019년 주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의 평가를 받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등록일2020-03-26 10:02:03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 연장 이미지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 연장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763
  • □ 코로나19 감염증 대응을 위해 기존 2주차까지의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을 3주차까지 연장한다.○ 19일 교무처, 교수학습센터, 기초융합교육원, 전산정보원 등 관계부서 부서장과 담당자들의 협의를 거쳐 3주차 수업을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3주차 강의도 기존 1~2주차의 원격수업 형태는 유지하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단순한 강의 자료나 과제물 중심 수업은 지양하고,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실시간 화상강의가 어려운 경우 웹캠이나 학내 OCW저작툴을 사용해 동영상 녹화강의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학내 LMS서버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드라이브, 유튜브 등 외부 동영상 탑재, 이메일 이용 과제물 제출, 구글클래스룸을 활용하는 방안을 권장했다.○ 마지막으로 실험실습, 캡스톤디자인 등의 수업은 컴퓨터 실습의 경우 실시간 화상강의와 동영상 녹화강의를 최대한 활용하고 캡스톤디자인의 경우 학기 전반부에는 온라인 팀 아이디어 생성 및 설계 중심으로 진행하고 후반부에 작품제작이 이뤄질 수 있게 운영하도록 하였다.○ 기자재를 이용한 실습교과목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지만 당분간 실습관련 이론 강의, 기자재 이용에 대한 동영상 데모 설명 등의 방식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한편, 코로나19 감염증의 상황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교수와 학생들에게 대면강의 여부를 10일 전에 안내하여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0-03-23 13:13:52
쌍방향 화상강의 프로그램 Zoom 도입 이미지
쌍방향 화상강의 프로그램 Zoom 도입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495
  •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원격교육 대체 운영방안으로 실시간 수업 화상강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도입했다.○ 이는 개학연기 및 비대면 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저하를 방지하고 수업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줌(Zoom)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교수와 학생이 서로 묻고 답하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수업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한 강의룸에 300명의 학생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고,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모바일 모두 접속이 가능하며, 학생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URL이나 회의참가ID를 통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시점부터 개학연기에 따른 수업공백을 대비해 쌍방향 온라인학습 운영을 기획했다며 학내 전체 교수에게 화상강의를 개설할 수 있는 줌 호스트(강의룸을 만들고 강의를 주관하는 사람) 라이선스 권한을 부여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한밭대는 교수회의 및 학내․외 회의 등에 있어서도 대면회의를 최소화 하고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지난 3월 초 학내 교수들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식 교수법 특강을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한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0-03-20 11:38:21
실전창업교육 전국 평가‘최우수’S등급 이미지
실전창업교육 전국 평가‘최우수’S등급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90
  • □ 창업교육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받았다.○ 전국 11개의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중 한밭대학교는 대전․세종․충청지역의 거점주관기관으로 엑셀러레이터 ㈜벤처박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기관의 인프라 현황, 프로그램 추진실적, 교육생 관리, 향후 운영전략, 교육생 우수성과 항목으로 이루어졌으며 평가결과 한밭대학교는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2019년 4월부터 2020년 1월까지 1기 175명, 2기 160명, 총 335명의 예비창업자를 모집하여 192시간의 실전창업교육과 멘토링을 운영하였고, 31명의 우수 예비창업자를 선발하여 각 1,000만원 이내의 MVP(Minimum Viable Product) 제작비와 고객검증 및 비즈니스모델 검증을 지원했다.○ 그 결과 31명 중 13명의 창업자를 배출하였고, 정부지원사업 18건 수주, 고용창출 13명,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13건, 대회 입상 3건, 매출액 1억 3천만원의 성과를 거두었다.□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은 한밭대학교가 1단계 아이디어 개발과정과 2단계 비즈니스모델 수립과정을, 엑셀러레이터 ㈜벤처박스가 3단계 린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다.○ 1단계 아이디어 개발과정은 온라인․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교육으로 운영되며 △창업준비 기초 필수과정 △창업자 역량향상 △시장기회 발견 △아이템 도출 △비즈니스모델 구축 △전략수립 △시장분석 및 아이디어 고도화를 주제로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2단계 비즈니스모델 수립과정은 오프라인 교육과 멘토링으로 운영되며 비즈니스모델 검증 교육과 실습, 집중 멘토링을 통해 아이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3단계 린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고객발굴에서 MVP설계, 고객검증, 비즈니스모델 검증, 사업계획, IR역량강화를 주제로 교육과 멘토링이 이루어지며 MVP제작 및 점검을 통해 사업화 사업계획서를 최종 작성하게 된다.□ 한밭대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은 이번 S등급 평가결과로 2020년 더욱더 내실 있는 사업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양질의 창업교육프로그램 도입․운영을 통해 우수한 예비창업자를 육성하여 지역사회 창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3월 6일부터 4월 3일 18시까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20명을 모집하며,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은 K-Startup을 통하여 신청하면 된다.
  • 등록일2020-03-12 16:03:32
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 실시 이미지
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 실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391
  • □ 지난 9일 교내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강의 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한 이번 교수법 특강에는 교수 15명이 참여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윤희정 교수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플립러닝 수업설계와 수업운영 교수전략으로 구성된 이번 특강에서 윤희정 교수는 플립러닝 수업설계를 위한 사전학습 준비방법 및 수업운영 교수전략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과 질문하기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며 실제 수업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수업운영 팁을 소개했다.○ 또한 실제 플립러닝 운영 교과의 수업설계 사례를 통해 학습목표 설정부터 수업내용 및 방법 검토, 피드백 전략, 플립러닝 내용 구조화(온라인, 오프라인) 등 플립러닝 수업설계 전반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며 실제적이고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 졌다.□ 특강에 참석한 신소재공학과 박준식 교수는 실시간 온라인 특강 참여가 익숙하지 않았으나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집중적으로 교육에 참여 할 수 있었다며 강연 중간 강사와 참여자 간의 즉각적인 질문과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어 소통이 수월했고, 기회가 되면 내 수업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교수법 교육을 기획했다며 이는 교육혁신을 주도하는 교수들의 교육과 특강 운영방법부터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기 위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오는 13일까지 한 주 동안 플립러닝, 하브루타, PBL, PjBL, TBL 등 교수법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대학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에 주력할 예정이다.
  • 등록일2020-03-11 11:01:21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2019년 지원사업 최종평가 신규주관기관 1위 영예 이미지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2019년 지원사업 최종평가 신규주관기관 1위 영예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712
  • □ 지난 3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실시한 2019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최종평가에서 신규주관기관 중 1위의 성과를 거두었다.○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센터장 김건우)는 이번 최종평가에서 기관의 전문성, 센터관리, 센터운영실적, 센터추진성과 등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덕특구의 장점을 살려 혁신기술을 가진 (예비)창업자를 특구 내 연구원, 혁신기관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발굴하였다.○ 그 결과, 짧은 사업운영 기간에도 불구하고 51명의 예비창업자 발굴, 8명의 창업자, 15개 입주기업, 18명의 고용창출 등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입주자와 창업자에게는 코워킹(Co-Working)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실전창업교육과 초기사업화 지원을 위한 패키지지원, 시드(Seed)투자연계, 시장반응 스케일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김건우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장은 짧은 운영기간이었지만 중장년층의 창업수요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며, 앞으로도 중장년 예비창업자와 초창기 기업의 창업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대전지역의 거점 중장년기술창업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는 2019년 7월 31일 한밭대학교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 개소하였다.○ 대전지역의 거점센터로 만40세 이상의 중장년층 중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을 발굴하여 체계적인 교육과 시설․장비 인프라 제공 등의 전주기 지원을 통해 중장년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 등록일2020-03-10 09:13:44
2019학년도 HBNU인재인증제 우수참여자 시상식 개최 이미지
2019학년도 HBNU인재인증제 우수참여자 시상식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53
  • □ 지난 20일 교내에서 2019학년도 HBNU인재인증제 우수참여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교육혁신단(단장 오영식)의 주관으로 열린 이 날 시상식에는 최병욱 총장, 김성환 기초융합교육원장 및 교직원이 참석하여 우수참여자로 선발된 10명의 학생을 표창하고 격려했다.□ HBNU인재인증제는 2019년 한밭대학교가 새롭게 시행한 C+U200 체계(정규교과과정 130학점(Credit)과 비교과과정 70유닛(Unit)을 졸업요건화)를 지원하는 제도로,○ 학생들이 한밭대학교의 인재상인 기본이 강한 글로컬 리더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비교과과정에도 학점과 유사한 단위(Unit)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유닛 취득 우수학생을 포상하고 한밭대학교 인재로 인증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학년평점이 4.0이상이고 비교과 유닛 취득이 우수한 최상위 5명의 학생에게는 창의인재상을, 비교과 유닛 취득이 가장 많은 최상위 5명의 학생에게는 도전인재상을 수여한다.□ 최병욱 총장은 우리대학의 모든 학생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을 필수로 이수하여 정규교과과정의 전문지식 습득 이외에 개인의 다양한 역량도 키워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밭대는 교육혁신단과 기초융합교육원 등이 협업하여 많은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0-03-02 09:56:49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학습자 중심 교육 교수법 특강 운영 이미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학습자 중심 교육 교수법 특강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48
  • □ 지난 13일, 교내 도서관 2층 세미나실에서 교수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학습자 중심 교육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한 이번 특강에는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홍영일 교육팀장이 강사로 참여했다.○ 홍 팀장은 수업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주었을 때 학생의 학습동기를 더욱 높일 수 있다며 학생주도적 수업운영을 위한 방법으로 온라인 화상수업이 가능한 줌(Zoom), 학생들에게 퀴즈․토론․설문 등을 실시해 수업에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카훗(Kahoot),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와 같은 다양한 테크놀로지 교수법을 제안하였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적절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것이 수업운영에 효과적일 수 있다며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최신 교육 트랜드에 맞춰 학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교수법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2019년부터 혁신 교수법(Innovative Teaching Method, ITM)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중심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0-02-18 13:2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