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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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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상담 교수법 특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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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3일 교내에서 교수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학생상담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와 학생상담센터(센터장 성희제)가 공동주관한 이번 특강에서는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황임란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서 황교수는 학생상담에 앞서 교수가 학생을 대할 준비가 되었는지 생각해 보아야한다며 교수는 요즘 학생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학생상담을 위한 의사소통 방법으로 존중과 칭찬, 위로와 격려, 잘 들어주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강에 참여한 인문교양학부 한하림 교수는 실제 상담사례와 접목한 설명으로 나의 학생상담 사례와 비교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학생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조력자로서 교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생중심형 혁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센터 차원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법 세미나, 수업공감토크, 맞춤형 교수법 배달강좌 등의 교수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수법 프로그램을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등록일2019-12-10 14:42:20
수채화로 ‘시니어 희망’ 물들이다 이미지
수채화로 ‘시니어 희망’ 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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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10월부터 11월 말까지 총 15회에 걸쳐 재취업 및 미술심리치료에 관심 있는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시니어 창의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 전문가 과정을 운영했다.○ 은퇴 후 시니어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기존 미술교육자나 새로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경력 단절자, 그리고 자신의 노년층 삶에 대한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목적으로 두었다.○ 이번 사업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국립대학의 공공성 강화 및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지원하는 국립대학 육성사업으로 시행되었으며, 대학혁신단과 미래산업융합대학, 시각디자인학과의 협업에 의해 완성되었다.□ 교육은 수강생 개인의 심리적 상황과 연계한 △그리기 △만들기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주제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특히 시니어들이 당면하는 신체적․정서적․사회적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실기 중심 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미술심리 교육을 병행하였다.□ 교육을 15주간 이끌어 준 앤드류 장(Andrew Chang, 미국 스쿨오브비주얼아트 국제 학생 프로그램 처장)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종이 위에 가시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은 창조적인 과정이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기도 하다며, 이러한 창의적 기술 및 감성과 심리치료를 병합한 융합 교육의 효과는 우리 모두가 희망하는 실질적 교육 프로그램의 프로토콜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혁신단(단장 김윤기)의 국립대학 육성사업은 지역사회 기여 프로그램뿐 아니라 고등교육 기회 확대, 특화전략 및 발전모델 구축, 지역 및 대학 협력 네트워크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며 국립대학으로서 공공성 역할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 등록일2019-12-10 14:41:46
NCS기반 자기소개서 특강으로 취업역량 UP 이미지
NCS기반 자기소개서 특강으로 취업역량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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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5회에 걸쳐 취업트렌드에 대응하고 면접전형까지 고려한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역량중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에서는 취업마인드를 향상하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채용 단계별 취업 준비 방법을 알려주고 NCS(국가표준직무능력) 기반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실전 취업준비를 도왔다.○ 채용 단계별 취업 준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최근 공공기관 지원서류 심사와 면접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최신 채용 트렌드를 중심으로 진행하였고,○ NCS기반 자기소개서 특강은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에 맞춰 구조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녹여내는 작성기술 등 직무중심 기초직업능력을 잘 드러내는 방법 위주로 진행되었다.□ 하반기 특강에 참여한 학생은 총 83명으로 상반기 76명을 포함하여 ’19년에 총 159명이 본인만의 특별하고 경쟁력 있는 자소서를 완성하였고,○ 특히, 학생들이 직접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한 후 대학일자리본부 취업지원관에게 개별 컨설팅을 받고 하반기 채용전형 입사지원까지 연계하여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강에 참여한 장지성 학생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너무 막연했는데 특강을 통해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기반을 잡을 수 있었다”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대학일자리본부에서는 지역 청년층 취업 및 진로지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전문 컨설턴트가 지도하는 진로·취업 상담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지역 청년들은 누구나 대학일자리본부(전화 042-828-8619~24)로 사전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 등록일2019-11-20 00:00:00
실전창업교육 린스타트업 성과교류회 개최  이미지
실전창업교육 린스타트업 성과교류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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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1월 19일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 창업교육센터와 벤처박스주식회사 주관으로 실전창업교육 린스타트업 교육생 성과를 공유하는 ‘2019년 실전창업교육 린스타트업 참가자 성과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리대학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실전창업교육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의 거점 주관기관으로 333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여 최종 선정된 32명이 최소요건제품 제작, 고객검증 및 비즈니스모델 검증을 수행하는 린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날 성과교류회에는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을 비롯하여 지역 내 (예비)창업자 및 창업교육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성과발표와 참가자간 네트워킹 등을 진행하였다.□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은 “한밭대학교는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창업교육, 사업화에서 무상공간까지 적극 지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후속지원과 연계지원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우수 사례를 발표한 김영이 교육생은 “아이디어만 갖고 있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했는데, 한밭대학교 실전창업교육 린스타트업 프로그램에서 검증된 최소요건제품을 제작할 수 있었고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탄탄한 밑거름이 되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1기 린스타트업 교육생 협약은 18일자로 종료되었으며 2기는 현재 린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등록일2019-11-20 00:00:00
교육 혁신을 위한‘구글 클래스룸 활용법’특강 실시 이미지
교육 혁신을 위한‘구글 클래스룸 활용법’특강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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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일 교내 교수학습센터 세미나실과 기계관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육 혁신을 위한 구글 클래스룸 활용법 특강을 실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하는 이번 교수법 특강은 교수 100여명이 참석하고, 한림대학교 한수미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으며,○ 구글 클래스룸 소개와 실습,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하며 실제 수업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활용팁을 소개했다.□ 이어진 실습강연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개설, 퀴즈/과제 만들기, 채점, 피드백, 자료관리 등과 같은 수업운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 실습을 진행하며 구글 클래스룸에 대한 이해 및 활용에 대한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강에 참석한 영어영문학과 이학문 교수는 “웹상으로 수업을 운영 한다는 것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졌으나 오늘 실습강연을 통해 온라인 강의실 개설, 시험출제, 수업자료 보관까지 앞으로는 수업 전 과정을 손쉽게 운영관리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미래교육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형태의 학습이 가능한 구글 클래스룸과 같은 혁신 교육의 시대가 올 것”이라며 “교수학습센터가 대학 교육혁신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법 특강 외에 온라인 교수법 연수과정 운영 등을 통해 교수법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19-10-30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