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게시물 검색
한밭대 총동문회, 2016 친선 동문의 밤 개최 이미지
한밭대 총동문회, 2016 친선 동문의 밤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648
  • □ 2017년 개교90주년을 맞이하는 한밭대학교 총동문회(회장 김만구)가 ‘100년을 향한 새로운 도약’이라는 슬로건 아래 “2016년 한밭대 친선 동문의 밤”을 12월 9일(금) 오후 6시 30분부터 더 오페라웨딩(대전 탄방동)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송하영 총장 및 강용식, 염홍철, 설동호 명예총장과 동문들이 참석한 가운데 각 분야에서 한밭대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동문들에 대한 자랑스러운 한밭인 상 시상, 공로패 전달과 학과별, 직장별로 펼쳐지는 화합과 친교의 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동문의 밤을 주관하는 김만구 총동문회장은 ‘사이버 동문회 활성화, 동문기업 네트워크 구축, 단위동문회 활성화’ 등 젊고 역동적인 동문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로 7만 8천여 동문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한밭대 총동문회의 꿈을 향한 전환점에서 재도약을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시상 예정인 ‘자랑스러운 한밭인 상’은 교육부문 김명수(한밭대 교수) 과학기술부문 나병철(대성전기 대표이사) 지역개발부문 신성호(대전시 도시주택과장) 지역경제개발부문 송치영(대전시 경제과학국장) 언론창달부문 류호진(씨커뮤니케이션 대표) 사회공헌부문 박용갑(중구청장), 신천식(아름다운세상 회장) 산학협력부문 송명기(신화엔지니어링 사장), 신윤섭(윤성이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정두희(금성백조주택 전무이사), 조명원(계룡건설산업 상무이사) 동문이 영예의 자랑스런 한밭인 상을 수상한다.
  • 등록일2016-12-07 00:00:00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제51회 대한민국전람회 대통령상 등 수상」 이미지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제51회 대한민국전람회 대통령상 등 수상」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53
  • ▶ 대통령상을 수상한 윤은총(4학년)학생의 "소형 농가를 위한 원형볏집 메이커" ◀□ 산업디자인학과가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대통령상 수상 등 총 4팀이 입상(18일 발표)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는 1966년부터 올해 51회째를 맞이하였으며, 국내 최고 권위의 최대규모 국가 디자인 공모전이다. 이번 51회 에는 총 252개 작품이 수상하였다.□ 산업디자인학과는 제품디자인분야에서 대통령상에 윤은총(4학년)학생의 ‘소형 농가를 위한 원형볏집 메이커’Winner에 노명희(3학년)학생의 ‘푸드파인더쇼핑카트’, Finalist에 김동표(4학년) 학생의 ‘스핀 (회전 식품건조기)’과 강슬기(4학년)학생의 ‘WAVO-블루투스 스피커’ 작품이 선정되었다.□ 윤은총 학생은 “노력한 만큼 얻을 수 없을지언정, 들인 시간들은 배신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정진하여 얻게 된 뜻 깊은 성과인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저를 이끌어주신 김장석 교수님의 지도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산업디자인학과는 캡스톤디자인을 정규교과과정으로 운영하며 디자인 실무를 경험하고 국내외 유명 공모전을 대상으로 디자인 흐름과 트렌드를 연구하는 등 창의적인 디자이너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시상식은 코리아 디자인센터 컨벤션홀(성남시 소재)에서 오는 12월 중에 있을 예정이다.
  • 등록일2016-11-22 00:00:00
번역서 인세로 학생창업가 지원을 위한 장학금 마련 이미지
번역서 인세로 학생창업가 지원을 위한 장학금 마련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642
  • □ 창업은 새로운 직업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의 역동성(dynamic)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대학생 창업 또한 이같은 잠재력을 높여주지만, 한편으로는 실패의 가능성도 높아 큰 위험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죽음의 계곡(Valley of Death, VOD)으로 표현되는 이 위험은 쉽게 정의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죽어가는 곳’을 말한다. 어느조직에서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실행되기는 하지만 모두 살지는 못하는 형편이다.□ 우리 대학은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단장 김광주, 이하 LINC사업단)을 통해 지원하는 학생창업동아리가 28개(회원수 200여명) 있으며, 학생을 포함한 지원 창업기업 수는 46개에 이른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창업 후 5년간 생존율이 20%밖에 안된다는 통계도 있을 만큼 창업 후 이를 유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 리서치트라이앵글파크(RTP)에 소재한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이하 NC State)의창업교육 프로그램인 ‘기업가정신 및 기술사업화(Technology Entrepreneurship Commercialization, 이하 TEC)’는 전세계여러 대학과 기관들에서 주목하고 있으며, 한밭대는 2007년부터 10여년간 창업대학원의 핵심 교육과정으로 활용하고있다.□ NC State의 창업학과 교수인 스티브 마크햄 등은 TEC 교육내용을 담은 ‘죽음의 계곡을 건너다’(Traversing the Valley ofDeath, TVOD)를 출간하였다. 이 창업프로그램은 미국내 주요 대학의 창업학 교재로 사용되며, 영국, 포르투갈, 남아공화국 등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책을 한밭대 최종인 교수(경영회계학과)가 연구년 기간 동안 번역하여 2016년 봄에 출간했다. 이 책의 인세를 기부하여 만든 것이 ‘TVOD 장학금’이다. 이 뜻에 창업교육센터장인 김건우 교수도 공감하고 기부금을 내어, ‘2016 한밭대학교산학협력 Fair’에서 창업 후 이를 잘 유지발전시킨 김영민(기계공학과), 박철상(경영회계학과) 등 학생창업가 2명에게TVOD상을 지급했다.□ 한밭대 송하영 총장은 “학생창업가 중에 ‘죽음의 계곡’을 ‘기회의 계곡’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에게 격려와 동기부여를 하는 이 상은 한밭대의 창업을 돕는 정성스런 마음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등록일2016-11-10 00:00:00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 2016 학생작품경진대회 개최 이미지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 2016 학생작품경진대회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46
  • □ 우리 대학은 11월 2일(수) 산업정보관 3층 로비에서 컴퓨터공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 학생작품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생작품경진대회는 한밭대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단장 김차종) 주관 행사이며,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대학생활 동안 습득한 전공분야 지식을 바탕으로 ICT*분야의 산업체와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를 전시하고 시연함으로써 SW**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SW : software□ 아울러 선후배를 비롯한 정보기술대학 ICT분야 학생들도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새로운 작품이 탄생할 수 있는 정보교류의 장(場)을 제공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재학생 SA프로젝트 15팀(53명)이 참여하여,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의 수직적 팀 구성과 산업체 멘토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전공지식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작품 제작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실무능력강화를 높인 결과물을 전시하는 대회이다.□ 참여 학생들은 현장에서 실무경험이 풍부한 ICT분야 산업체 전문가인 멘토와 함께 5개월 이상 과제를 수행하면서 애로기술 및 문제점을 해결했으며, 결과물들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정보통신진흥센터에서 주관하는 한이음 엑스포 2016에도 모두 출품했다.□ 멘토로는 ETRI, 윈스, 아이준, 국제시큐리티, BNF테크놀리지, 케이씨넷, 라닉스 등의 ICT분야 산업체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밭대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은 매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에게 산업체 중견개발자를 멘토로 구성하여 1:1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ICT분야에 흥미를 갖게 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 중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인턴십 기회와 취업으로 연계되는 일련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김차종 사업단장은 “지난 6년 동안, 내부적으로는 우수한 전공 교육과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 성과를 알리고 외부적으로는 멘토링을 통해 중견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로 자리매김 한 만큼 향후에는 보다 수준 높은 작품이 배출될 수 있도록 각별한 지원과 관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등록일2016-11-03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