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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페인 현지에서 글로벌 디자인캠프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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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M사업단(단장 노황우)은 이번 여름방학기간동안 재학생들이 미국 뉴욕과 스페인 현지의 디자인캠프에 참여했다.□ 시각디자인학과와 산업디자인학과 재학생 10명은 지난 6월과 7월 스페인 지로나국립대학교와 미국 뉴욕의 SVA(School of Visual Arts)에서 열린 ‘제4차 글로벌 디자인캠프’를 성공리에 이수하고 귀국했다.□ 디자인+퍼스트무버사업단의 지원으로 열린 이번 디자인캠프는 해외의 다양한 문화환경 속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디자인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프에 학생들은 스페인 지로나대학에서 6월 26일부터 30일까지 6명, 미국 SVA에서 7월 10일부터 28일까지 4명이 각각 참여했다.□ 캠프에서 학생들은 디자인 선진국에서 다년간 디자인 실무를 담당해온 수준 높은 교수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전략 탐구’, ‘글로벌-로컬디자인 성공케이스’, ‘창의력 개발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등으로 디자이너로서의 역량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주말에는 주변의 디자인박물관, 미술관, 유적지 등을 방문해서 역사와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넓은 시각을 가지는 기회가 됐다고 말한다.○ 2015년부터 3년째 뉴욕 SVA(School of Visual Arts) 디자인 캠프에 참여한 조은빈 학생(시각디자인학과 3학년)은 “다양한 수업방식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됐다.”며 “실크스크린기법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갖게 돼 매우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말했다.○ 스페인 지로나국립대학교 디자인캠프에 다녀온 송화연 학생(산업디자인학과 3학년)은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인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하고 “국제무대에 설 수 있도록 내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어학실력과 감각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글로벌 디자인캠프는 우리 대학과 해외 자매대학간의 학생교류, 학점교류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참여한 학생들은 해당 대학에서 부여하는 학점을 인정받게 된다.□ 디자인+퍼스트무버사업단장 노황우 교수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디자인캠프는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꿈을 꾸게 하고 성장시키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지속적인 추진과 사업확대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등록일
2017-08-11 00:00:00
제24회 청소년 로봇캠프 개최(스크래치활용한코딩교육병행)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81
□ 전자제어공학과(학과장 곽수영)는 8월 8일(화)부터 9일(수)까지 이틀에 걸쳐 교내에서 ‘제24회 청소년 로봇캠프’를 개최했다.□전자·제어공학과 주관으로 열린 이 캠프는 방학기간 동안 초등학생들에게 로봇을 조립하고 구동하는 체험기회를 제공해 논리성, 창의성, 사고력을 기르고 로봇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번 캠프에는 사전신청을 통해 선발된 초등학생 120명이 참가해 로봇을 조립하고 조종하는 체험활동을 했다.□ 특히 이번 캠프에서는 최근 정부의 코딩교육 의무화 발표 등 코딩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는 시기임을 반영해 참가학생들이 로봇의 제어프로그램을 직접 코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위해 최근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코딩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번 캠프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스크래치는 어린이도 손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육용 프로그램이다.○ 참가학생들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로봇의 움직임을 직접 코딩하고 실제 구동하는 과정을 거치며 로봇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캠프에 참가한 장지웅 학생(새미래초 4학년)은 “내 손으로 직접 로봇을 만들고 내가 입력한 프로그램대로 로봇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까 정말 신기하다.”고 말했다.□ 전자·제어공학과 곽수영 학과장은 “이번 로봇캠프부터는 참가학생들이 코딩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스크래치를 활용한 로봇을 도입했다.”며, “청소년 로봇캠프는 로봇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고 코딩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해 지역사회에 더욱 공헌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등록일
2017-08-10 00:00:00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 대학특성화사업 연차평가에서 ‘A’ 등급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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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0
□ 우리대학은 한국연구재단에서 발표한 대학특성화사업 3차년도 연차평가 결과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이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결과는 전국 95개 대학, 261개 사업단을 대상으로 3차년도 사업실적과 4~5차년도 사업계획을 사업단별 평가점수 및 순위에 따라 A, B, C 3개 등급을 책정한 것이다.□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은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으며, 인센티브로 추가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한편, 우리대학은 IT분야에서 BK21, NURI사업에 이어 대학특성화사업을 수행하면서 유능한 IT전문가를 양성해오고 있으며, 풍부한 산학협력 노하우가 더해져 시너지를 내고 있다.□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장(이창석)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을 위해 매진해 온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마련돼 기쁘다.”며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IT융합인력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등록일
2017-08-08 00:00:00
제19기 한국어연수과정 수료식 개최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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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6
□ 국제교류원은 지난 7월 31일(월) 국제교류원 대강당에서 제19기 한국어연수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수료식에서 중국 13명, 베트남 11명, 몽골 2명, 우즈베키스탄 1명 등 총 27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졸업 성적이 우수한 우봉달 학생(20세, 중국) 등 8명이 성적우수 장학금을 받았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수료생들의 한국 유학생활에 대한 소감발표도 이어졌다.□ 기계공학과 진학을 준비 중인 장숭문 학생(20세, 중국)은 “젊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다.”며 “집을 떠나 타국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것은 분명 힘든 일지만 희망을 품고 끊임없이 노력해 기필코 우수한 결실을 얻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강희정 국제교류원장은 수료하는 학생들에게 “오늘 수료식은 학업의 끝이 아닌 또 다른 새로운 시작”이라고 강조하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정진하여 한국에 유학을 온 목적과 꿈을 이루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국제교류원의 한국어연수과정에서는 한국어 능력시험 3급을 취득해야 수료가 가능하다. 또한 한옥마을과 민속촌 방문, 김장 체험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일
2017-08-03 00:00:00
교육연수원 하계 교원 직무연수과정 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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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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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
□ 교육연수원(원장 임재학)은 31일 ‘2017학년도 하계 교원 직무연수’과정을 개강하고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2주간의 교육과정 운영을 시작했다.□ 교육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연수에는 유·초·중등 교원 300여명이 신청했으며, 1차 2017년 7월 31일~8월 4일, 2차 8월 7일~8월 11일 등 총 2회로 나눠 실시한다.□ 교육과정은 ‘감동을 주는 풍경, 인물사진 찍기’, ‘즐거운 캐리커쳐’, ‘내 몸에 약이 되는 우리 떡과 한과’ 등 7개 과정이 개설됐다. 연수에 참가한 선생님들은 앞으로 30시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오리엔테이션에서 송하영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밭대는 우리 지역의 중심 국립대학으로 평생교육과 성인 교육과정 운영에 오랜 노하우가 축적돼 있다.”고 강조하고, “이번 직무연수과정이 선생님들의 자기계발과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 한밭대학교와의 소중한 인연이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등록일
2017-08-01 00:00:00
강희정 교수 연구팀, 한·중 해저터널 후보지 탐사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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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8
□‘충남(태안) 연계형 한·중 해저터널 전략’ 과제 연구를 수행중인 강희정 교수 연구팀이 7월 26일 태안군(군수 한상기)에서 제공한 행정선을 타고, 한·중 해저터널의 한국 측 주요 연결지인 격렬비열도까지 탐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한·중 해저터널의 유력한 시발점 후보지인 신진도항을 출발해 가의도, 단도, 궁시도, 난도, 병풍도, 석도, 우배도를 거쳐 격렬비열도에 도착했으며, 행정선에서 소형 보트로 갈아탄 뒤 등대가 있는 북격렬비도에서 하선해 주변 해역을 탐사했다.□ ‘서해의 독도’로 불리우는 격렬비열도는 북격렬비도, 서격렬비도, 동격렬비도의 세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중 해저터널은 과거 중국의 산동성과 인천, 화성, 평택 등을 잇는 방안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인천 및 경기도 지역 연결지까지의 거리가 약 350~370Km에 이른다.□ 이에 비해 충남 서해안은 약 320Km에 불과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태안군 신진도에서 격렬비열도까지 약 54㎞가 섬으로 이어지고 있어 산동성과 충남을 잇는 최적후보지로 평가되고 있다.□ 강희정 교수는 “중국에서는 랴오닝성 다렌과 산둥성 옌타이를 잇는 약 100㎞의 해저터널 공정이 진전되고 있고, 펑라이 앞 바다에서 다렌까지는 섬으로 이어지는 지세다. 다렌까지 일부는 해저터널로, 일부는 섬들을 잇는 대교를 건설하는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최근 산둥성 연결지인 펑라이 주변을 탐사한 결과, 발해만과 황해의 경계선인 펑라이-장도를 기점으로 출발지 주변의 항만과 도로 등 인프라들이 정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의 랴오닝성과 산둥성을 연결하는 해저터널과 함께, 산둥성과 충남을 잇는 한·중 해저터널 전략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한중FTA 시대에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대륙을 향한 새로운 날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등록일
2017-08-01 00:00:00
대전․세종․충남 부모님과 함께 하는 DT 창의창업캠프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36
□ 우리 대학은 대전·세종·충남지역 초·중·고교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향상과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DT(Design Thinking) 창의창업캠프를 진행했다.□ 지난 7월 21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경기도 화성 YBM연수원에서 진행된 ‘부모님과 함께하는 DT 창의창업캠프’는 창업지원단과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캠프 참가자들은 지난 7월초 대전·세종·충남지역 비즈쿨과 일반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선발했으며, 총 80명 모집에 233명이 지원해 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창의창업캠프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줬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DT)이란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수요를 파악하고 가능한 모든 대안을 상상, 발굴해 이를 적용 및 개선하는 방법을 반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이다.□ 이번 캠프에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해 디자인 씽킹과 오픈소스 기반 기술, 사물인터넷 원리 및 설계, 3D 설계 및 프린팅, 피지컬컴퓨팅 학습 및 체험을 통한 ‘프로젝트 기반학습, 체험·탐구 중심 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필요한 것을 스스로 만드는 메이커 운동을 접목시킨 메이커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1박 2일간 학생과 학부모 또는 교사가 한 팀을 이뤄 사물인터넷 제작 툴(Tools)을 이용해 아이디어 결과물을 만들도록 하고 평가를 통해 우수 작품을 선정하고 시상했다.□ 한편, 이번 DT창의창업캠프에서는 학생들이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업 아이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아울러 학생들이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 봄으로써 건전한 소통과 공감대 형성,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함양하는 교육효과도 기대된다.□ 캠프 활동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딸이 3D프린터 활용과 사물인터넷에 관심이 많아 미래산업 관련 학과 진학을 염두에 두고 이번 캠프에 참여했다”며 “학교에서 할 수 없는 체험활동을 딸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참여한 보람이 있다.”고 전했다.□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래하는 새로운 변화는 위협인 동시에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열어갈 미래에 대한 새로운 기회”라며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형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실전적인 창업훈련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등록일
2017-07-28 00:00:00
2017년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실시-대학탐방,모의면접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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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학본부(입학본부장 임준묵)는 지난 24일 지역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2017년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와요(WAYO) 대학탐방’과 ‘모의면접’을 실시했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대학생활 체험기회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마련한 이 프로그램은 사전신청을 통해 이뤄졌으며, 대전과 세종, 충청지역에서 고교생 250여명이 참가해 우리 대학에 대한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24일 오전 ‘한밭대는 당신의 기회를 만들어 갑니다(We Are creating Your Opportunity, WAYO, 와요)"를 주제로 실시한 대학탐방에서는 건축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건축학과, 창의융합학과, 전기공학과의 등의 전공체험이 이뤄졌다. 또한 입학본부, 대학창조일자리본부, 국제교류원, 창업지원단, 학군단에서 상담부스를 운영해 진로, 취업과 창업, 유학 등 입학에서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원스톱으로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특히 고교생들은 ‘빛으로 작동하는 태양광 거북선’이나 ‘모형 교량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학과별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었으며, 각 전공별 교수들과 대화를 나누며 전공선택과 학과특성, 진로 등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는 시간도 가졌다.오후에는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입정보제공 한밭모의면접’을 진행했다.□ 모의면접에는 100여명의 고교생이 참가한 가운데 입학사정관 앞에서 사전에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실제와 동일한 모의면접을 치렀으며, 면접 후에는 입학사정관들이 학생 개인별로 면접요령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1대 1 컨설팅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빛고 배지선 학생(3학년)은 “모의면접을 신청하면서 미리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제출해 실제 면접고사를 치르는 느낌이었다.”고 전했다. 강다연 학생(한빛고 3학년)은 “입학사정관들이 부족한 부분을 세심하게 지도해 줘서 큰 도움이 됐다.”며 “와요 대학탐방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학과정보를 얻어가는 유익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한밭대 임준묵 입학본부장은 “최근 대학입시는 수능위주의 정시모집보다 학생부전형의 수시모집 비중이 점차 높아가는 추세”라며 “한밭대는 국립대학으로서 입학사정관이 직접 참여하는 모의면접과 학과체험 기회를 제공해 고교생들의 대학진학을 돕고 부담은 줄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등록일
2017-07-27 00:00:00
교육품질 고도화 및 특화방안 연구 워크숍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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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처는 24일 그린에너지관 10층 국제회의실에서 ‘교육품질 고도화 및 특화방안 연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워크숍은 개교90주년을 넘어 100년의 미래를 준비할 목적으로 교육에 고유색을 입히고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이를 통해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 일류대학’을 비전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대학 체제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다.□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교육과정 운영, 교육성과, 학생지원 등의 분야에 교수와 조교, 직원 등이 참여하는 8개 연구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고 교육품질 고도화와 대학 특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송하영 총장과 주요 보직교수, 각 TFT의 연구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각 팀별로 준비한 교육품질 고도화와 특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품질 향상을 통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를 위해 변화의 속도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사행정 효율화와 효과적인 학생지원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대두됐다. 아울러 한밭대의 인재상인 ‘도덕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 양성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에 더욱 집중하자는 목소리도 이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특성화 방안으로는 ‘산학협력’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대적이었다.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한밭대의 산학협력 DNA를 더욱 활성화해 지역사회의 경제와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지역의 중심대학 역할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추후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토대로 교육품질 고도화와 특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8개의 연구 TFT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이번 워크숍에 대해 송하영 총장은 “우리 대학의 비전 2027과 기본이 강한 글로컬 인재를 길러내자는 교육목표를 되새겨 보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하고 “제시된 건설적인 의견들을 더욱 구체화 해 실행에 옮기고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등록일
2017-07-26 00:00:00
學UP! 동기UP! 학업동기향상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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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최윤석 교수)는 하계 방학을 맞아 학업동기향상 워크숍을 개최해 재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의욕 고취에 나섰다.□ 이번 학업동기향상 워크숍은 20일 교수학습센터 주관으로 교내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재학생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되었으며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능동적으로 학습비전과 진로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해 학업동기를 유발하고 학습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먼저 ‘시간부자’의 저자인 박성길 청년리더십센터 코치가 ‘성공하는 대학생들의 시간관리 습관’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이어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유형 검사와 상담, 건강한 대인관계 방법 코칭 등의 특강이 진행됐다.□ 박성길 코치는 강연을 통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고 내가 보기에 아름다운 길을 선택하라.”고 강조하며 “내가 가진 시간을 아름답게 만들어 가라.”고 당부했다.□ 워크숍에 참가한 이승현 학생(전자·제어공학과 2학년)는 “이번 워크숍은 나에게 맞는 학습스타일을 찾게 된 좋은 기회”라고 말하고 “앞으로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나의 시간들을 소중하게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선배학생이 나서 직접 신입생에게 과외를 해주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공 교과목, 프로젝트, 자격증과 어학 등 공통의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이뤄 학습하는 학습동아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등록일
2017-07-24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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